태양광주택 보급사업 가속도를 내라
태양광주택 보급사업 가속도를 내라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7.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가 10억원을 들여 내년 태양광주택 설치비용을 지원하겠다는 반가운 소식을 이달초 발표했다. 대구시도 올해 태양광주택 보급을 늘리기 위해 1억원을 지원했다. 인기가 높아 당초 목표인 100가구를 일찌감치 채우면서 200가구로 목표를 상향조정하기도 했다. 내년에 대구시는  300가구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신재생에너지센터에 따르면 태양광주택은 지난 2004년 이후 4년간 단독·공동주택에 총 9476호가 설치됐다. 발전용량으로는 1만7066kW의 태양광 전기가 전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10월 1일 기준) 특히 경기, 충북, 전남, 서울, 전북지역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정부의 목표대로라면 에너지소비자 10만명이 에너지생산자로 바뀌게 된다.

태양광주택은 에너지 소비자가 직접 에너지를 생산해 사용함으로써 작지만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독립을 실천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주면서 또 다른 실천을 낳는다.
전시장에서 만나는 가짜 신재생에너지가 아닌 일상에 녹아 있는 ‘진짜’ 신재생에너지의 파급효과는 돈으로 따질 수 없다. ‘전기료를 낮춰보자’는 현실적인 이유로 시작한 일이 에너지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면서 생활이 조금씩 녹색으로 변해가는 것이다.

또한 태양광시장을 키워 국내 태양광산업을 활성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국산 인버터, 국산 모듈 등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난 6월 신재생에너지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산 모듈 보급률이 지난해 39%에서 55%로, 인버터는 46%에서 60%로 늘어났다.

다만 설치비용에 비해 실제 전력생산 효과가 미미한 아파트 지붕에 태양광발전설비를 설치할 것이 아니라 그 예산으로 더 많은 일반주택에 혜택을 줘야한다. ‘10만호 보급’ 목표를 채우기 위해서라는 것 외에 다른 이유는 설득력이 부족하다.

태양광주택 보급 책임은 정부와 태양광기업만의 몫이 아니다. 지자체, NGO 등이 나서서 거들어야 한다. 태양광주택 보급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상황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