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어려운 ‘원자력발전소’
이미지 메이킹 어려운 ‘원자력발전소’
  • 최일관 기자
  • 승인 2007.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9일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전 1호기에서 발생한 사고는 다시한번 원전에 대한 국민의 오해와 불신을 일으키는 계기가 됐다. 더구나 방사능 유출이 없다고는 했으나 원전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해 일체의 신고나 보고 없이 사고자들을 병원에 후송해 일반환자들과 같이 치료받게 한 사실이 드러나 ‘사고를 은폐하려는 것이 아니냐’라는 국민과 언론의 집중을 받았다.
특히나 고리원전 1호기는 이번 6월 중순 설계수명 만료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수명연장반대대책위원회’를 조직해 계속운전을 반대하고 있는 지역주민의 기세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고리 1호기 계속운전사업은 큰 난관에 봉착해 있다.

사고 직후 산자부는 현장조사 현장 조사를 실시, 조사결과 이번 사고는 사전점검 소홀에서 비롯된 사고로 나타났다고 밝혔고 보고를 하지 않은 점은 ‘원자력이용시설의 사고·고장 발생시 보고·공개규정’에 따라 보고공개 사항이 아니라고 판단했으나 자칫 실수로 대형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원전에서의 안일한 사고대처 방식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산자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원전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안전사고 공개설명회를 개최해 신뢰회복의 발판을 마련한다고 했으나 그러지 않아도 원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마당에 사고로도 모자라 사고은폐 의혹까지 일었다는 것은 원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제고를 한 걸음 늦췄을 지도 모르는 일이다.

또 산자부는 향후 원전사고시 공개설명회 개최를 공식화한다고 하는데 원전사고가 이번 처럼 다행히 별 탈 없이 지나가라는 법도 없고 사고가 발생하고 나서의 공개설명회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원전에서의 사고는 과거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고로 미뤄 알 수 있듯 사고후유증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관계당국은 국민들의 불신이 더욱 커지기 전에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대책과 조치를 실행해야 한다. 일이 터지고 나서 재빠른 수습보다는 조금 느리더라도 확실한 예방주사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