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 태양열설비 피해 대책마련 시급
불량 태양열설비 피해 대책마련 시급
  • 남수정 기자
  • 승인 2007.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피해사례 신고센터 운영

수입산 저질 태양열 온수기로 인한 피해사례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환경운동연합은 이와 관련 지난 9일 ‘경기 북부의 경우 ‘태양열 기기설치로 온수·난방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홍보물을 믿고 400만원이 넘는 태양열 기기를 장만했으나 설치 후 전혀 기능을 하지 못해 고스란히 피해를 본 사례가 파악된 것만으로도 100건이 넘는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피해사례로는 ▲온수 및 난방 100% 해결, 겨울철 유류 사용량 60% 절약과 같은 과대홍보 ▲홍보전단과는 달리 저질 외국산 제품 설치 ▲사용 중 문제 발생시 A/S 거부 ▲산업자원부, 에너지관리공단의 허위인증 획득 홍보 등이다.

환경운동연합 염광희 간사는 “이같은 수치는 올해 열흘 남짓한 시간동안 접수된 것으로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서 급증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1월 한달 동안 신고센터를 운영해 불량 태양열 설비로 인한 피해사례를 접수받아 2월 중 기자회견을 열어 관계 당국의 대책마련을 촉구할 방침이다.
염광희 간사는 “이같은 피해사례는 태양열 설비에 대한 불신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관계 당국의 사태 파악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태양열 업계는 이에 대해 올해부터 정부가 태양열 설비 보급에 50%를 지원함에 따라 의욕적으로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피해가 늘어나고 있어 시작 전부터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 태양열 설비에 대한 불신을 회복하기 위한 A/S 센터 운영 등 그동안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며 깊은 우려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피해는 최근 수년간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늘어나고 있어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피해를 키우고 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작년 에너지관리공단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박순자 의원이 이를 지적하고, 대책마련을 촉구한 바 있으며, 에너지관리공단은 관련 민원이 제기되자 지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이를 홍보하는 등 나름대로 피해를 줄이기 위한 조치들을 취한 바 있다.

신재생에너지센터 관계자는 “올해부터 태양열 설비 시공시 설치도면을 사전에 제출해 승인받은 도면으로 인증제품을 시공토록 하고, 업체가 3년간 하자보증을 하도록 할 것”이라며 “센터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만으로 막을 수 있는 사안이 아니고 정부, 시민단체 등 관련기관들이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