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자원개발, 민간이 참여하려면
해외자원개발, 민간이 참여하려면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11.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자주권 확보를 위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정부와 업계의 관심이 뜨겁다.
참여정부의 해외자원개발사업에 대한 의지와 관련부처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인해 해외자원개발사업은 순풍을 만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해외자원개발사업에도 붐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다른 산업 발전사에서도 보이듯이 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서서히 변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해외자원개발사업은 다른 사업과 달리 거대한 자금조달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민간업체의 참여가 쉽지 않다.

현재 성공불융자와 같은 정책지원이 있다고 하더라고 성공불융자의 실제지급비율은 사업비의 40% 수준이므로 충분치 않다. 또 그동안 생산 및 개발광구에 대해서는 일반융자를 70%까지 해줬으나 IMF 등 국내경기 침체에 따라 사양세를 맞아 지난해부터 재원이 없어 융자를 해주지 못하고 있었다. 내년에 재원이 3500억원으로 늘어나도 생산 및 개발 융자는 수출입은행으로부터의 융자로 하자는 논의도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자원개발사업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성공불융자 이외에 광진공으로부터의 저가융자, 수출입은행으로부터 해외투자자금 융자와 아울러 콘소시엄 구성 및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동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
그야말로 가능한 모든 자금조달 방식을 총동원하는 셈이다. 민간업체로서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같이 모든 자금조달 방식을 총동원하는 방식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국내 5대 정유사는 자금난을 이유로 해외자원개발사업에 선뜻 나서려고 하지 않는 실정이다.
현재 국내 5대 정유사 가운데 SK(주)와 GS칼텍스만이 지분 참여를 통해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른 정유사들은 내년에도 리스크가 큰 해외자원개발사업보다는 안정적인 정유사업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같은 상황에서 출범하는 유전개발펀드는 정부와 업계의 해외자원개발사업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정부는 최근 대책회의를 통해 유전개발펀드 등 중동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구체화했다. 또 지난달에는 유전개발펀드 운용방안을 확정발표하기도 했다. 모쪼록 유전개발펀드의 제 역할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