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과장이 무표정한 이유
김 과장이 무표정한 이유
  • 유은영 기자
  • 승인 2006.1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에너지체계에 관한 세미나가 열렸다. 몇 개 지자체 에너지담당자들과 관련기관·단체 등이 모여 다가오는 화석연료 고갈 시대에 대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논하고 지자체 에너지정책 추진사례도 발표하는 자리였다. 

1부가 끝나고 티타임. 쉬는 시간마저도 현 에너지제도의 문제점, 개선방안을 놓고 서로의 의견을 개진하느라 시끄럽다. 방금 발표를 마친 한 지자체 에너지담당계장과 역시 발표를 앞둔 다른 지자체 담당자 사이에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사업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왜 정부의 돈만 바라느냐. ESCO는 돈 들이지 않아도 에너지절약만 잘 되지 않느냐.” 필요한 예산을 신청해도 8%밖에 보조해주지 않는다는 담당계장의 발표를 두고 하는 말이다.
“ESCO도 정부융자를 받아요. 그리고 그건 실패한 제도이고요. 투자한 만큼 회수가 안 되잖습니까.” 담당계장이 맞받아쳤다. “ESCO는 제도가 아냐 이 사람아. 그리고 그게 왜 실패해. 내가 ESCO에 관한 논문까지 쓴 사람인데.”

“논문요? 언제 어디에 발표했는데요?”
각 지자체에서 에너지에 관한 한 명성과 연륜을 쌓은 이들의 다툼은 개인적인 기 싸움으로 번져갔다. 결국 2부 시작시간이 되어 그 쯤에서 일단락됐지만 담당계장은 수 년 동안 국내외를 넘나들며 다리품을 팔아 얻은 자신의 견해가 무시된 것에 화를 금할 수 없는 듯 “그 논문이 어디에 있는지 한번 뒷조사 좀 해 볼까” 하고 농담 반 진담 반 어조로 씁쓸한 미소를 지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도 ESCO는 얘깃거리를 제공했다. 계약서 위조, 자금의 편법이용 등은 1천억 규모의 예산이 눈먼 돈으로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을 낳았고 그 화살은 담당부서에 실사 및 관리부족이라는 비난으로 날아왔다.

ESCO팀은 더 바빠졌다. 부장 한 명, 과장 두 명. 단 세 사람으로 구성된 ESCO팀은 부실운영의 꼬리표를 떼느라 은행의 역할까지 떠맡고 있다. 그러나 관리직을 제외하고 단 두 명으로 현장실사까지 하기에는 인원이 터무니없이 부족하다. 상부기관에 인원충원요청을 해 놓았지만 그다지 기대하지 않는 분위기다.

누군가의 말처럼 ‘우리나라는 도둑 한 명을 잡으려고 막대한 행정력을 낭비한다’는 실상이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다.
5분에 한 통씩 걸려오는 전화, 모니터를 해바라기로 만든 추진업무 포스트잇, 책상에 빈틈없이 산적한 서류들… 김 과장이 웃지 않는 이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