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협회 창립2주년 인터뷰
ESCO협회 창립2주년 인터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CO 에너지산업 핵심분야로 우뚝설 것”
올해 부채비율 감축 등 업계 애로 해소 주력

- ESCO협회의 창립 2돌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올해 ESCO협회의 사업계획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 우리 협회는 올해 최대 역점 분야로 대정부·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한 법규 및 제도개선을 선정했습니다. 부채비율 향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회원사들을 위해 부채관련 규제의 철폐 또는 팩토링 제도의 개선을 추진하고 추가금리 인하, 동일사업자당 투자한도 및 지원대상 설비 확대, 외산기자재의 수입비용 지원 등 자금 지원 제도 개선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위해 올해들어 지속적으로 기업이윤 부문의 지원, 외산기자재의 수입 부대비용 추가 지원, 사후관리비의 인정 등의 조치를 재차 건의한 바 있으며, 정부측에서도 이윤부문 등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가 진행되고 있어 조만간 가시적인 결과가 도출되리라 생각됩니다
- ESCO산업이 비약적인 양적확대를 이루긴 했지만 기술력향상 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 질적향상이 병행되지 않는 양적확산은 의미가 없습니다. 업계도 기술력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고 협회도 회원사들의 기술력 향상에 협회가 적극 기여토록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계가 정부의존적인 자세에서 탈피, 자생력을 키워 선진국형의 사업 형태로 방향을 전환할 수 있도록 미국과 일본 등 선진자본과 기술의 도입 및 협력 사업에도 주력할 것입니다.
에너지진단 전문가 양성교육을 오는 21일부터 실시하는 등 기술 세미나 및 교육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내외 최신 기자재를 소개·보급, 사업부문별로 국내외 우수사례 현장견학확대 등 실질적인 기술력향상 효과를 꾀하고 각종 회의체 활동을 통해 신속하고 풍부한 정보교류 활성화를 이루겠습니다.
- ESCO협회의 그 동안의 사업 추진 실적 및 성과를 말씀해 주십시오.
▲ 그동안 협회는 회원사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우선으로 업계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짧은 시간내에 회원사의 사업을 성장·발전시키는데 밑거름이 되고자 각 분야의 전문가를 고문으로 초빙해 협회와 회원사들의 결점을 보완·지원토록 했고 협회지 창간, 에너지 진단 전문가 양성 교육실시 등 회원사의 위상제고와 기술력 향상을 도모했습니다.
많은 제도·법규 사항에 대한 건의·시정 활동을 통해 회원사의 불편해소에도 기여했는데 지난 3월 말 개정된 적격심사기준에 협회요구 사항이 반영돼 개선조치가 이뤄진 것이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또한 단기간내에 연간 1000억원대의 거대한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 ESCO사업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표준산업분류를 이뤄냈다는 것도 자랑할만한 일 중 하나입니다. 이렇듯 우리 협회는 지난 2년간 인프라 구축에 주력했지만 향후로는 회원사가 보다 가시적인 사업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 향후 ESCO산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예상하시는지요.
▲ESCO사업은 짧은 기간동안 눈부신 성장을 거듭하여 왔고 이러한 추세는 향후에 더욱 가속화되리라 봅니다. 다만, 향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 업계 스스로가 해야 할 과제가 몇 가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단순한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 산업체 공정 개선과 같이 깊이 있고 다양한 기술이 구사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기술 개발 및 고급 전문 인력양성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대규모로 소요되는 투자사업비의 원활한 조달을 위한 금융기법 개발 및 도입이 어우러질 때 ESCO산업은 에너지분야의 핵심 사업으로서 우뚝설 것입니다.
- ESCO발전을 위해 개선돼야 할 점은 어떠한 점입니까.
▲ 말씀드렸듯이 금융정책당국의 실질적인 개선조치를 통해 부채비율 증가문제가 해소돼야 할 것이고 저 자신은 자율경쟁 원칙을 신봉하는 사람이지만 ESCO업체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현실을 볼 때 지속적이 노력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아온 ESCO업체들이 행여나 자질과 사업의식이 부족한 소수업체로 인해 ESCO사업 전체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나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산업 전반적으로 기술개발 및 도입노력도 부족한 것도 사실입니다. 조명교체사업에 주력하는등의 소극적태도는 단순사업 분야만 불균형적으로 성장한다던가 극심한 과당경쟁을 유발하는 폐단을 초래할 수도 있어 균형적인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라도 업계의 보다 적극적인 기술개발 노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현행 ESCO자금이 시중금리와 차이가 미미해 정책자금으로의 메리트가 상실됨에 따라 정부의존적 자세에서 탈피, 업계 스스로 국내외 유수자본과의 에너지펀드를 조성하는 등 자생력 확보를 위한 활로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 ESCO산업발전을 위해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 지금까지 ESCO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협조에 대하여는 대체로 만족할 수준이지만 우리 업계가 언제까지나 정부 정책에 하나부터 열까지 의존하는 것은 더 이상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며, 앞으로는 업계가 자율적으로 모든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다만, 업계의 자율적인 사업 풍토하에서 앞서 언급한 부채 비율 문제의 해소 등 업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최소한의 문제에 대해선 정책당국이 제한적으로 관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사업이 주위와 조화를 이루며 발전할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