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업체 공신력 확보해야
신재생 업체 공신력 확보해야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6.09.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업체의 공신력 문제가 또 다시 도마 위로 오르고 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정부지원금을 노리고 신재생에너지 업체가 우후죽순격으로 생기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이같은 업체들이 공신력을 얻지 못하면 업계와 소비자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또 공신력을 얻지 못한 상태에서 해외수출을 한다는 것은 국가적 신뢰문제도 될 수 있어 이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촉구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현행 인증제가 임의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공신력 차원에서 인증은 중요하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전문기업으로 등록해야 함은 물론 성능평가서를 갖춰 인증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인증제를 둘러싸고 이같은 공신력문제가 논란이 돼 왔다.

한편에서는 강제인증을 해서 기술력이 확보된 업체의 제품만 유통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돌출된 K 풍력발전기 제조업체에 대한 논란은 해당업체에서 “모 대학 부설 연구소에서 성능검증을 받았다”면서 “기술적인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의혹이 더 커지고 있다.
물론 국책과제로 선정되지 않았다 해도 기술개발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하는 것은 업체의 선택이다. 또 수출을 하는 데에도 제약은 없다.

그 기술개발의 내용이 좋고 신뢰성이 확보되면 여기서는 아무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해당업체의 신뢰도 저하는 물론이며 다른 신재생에너지 업체까지 불신의 의혹을 피할 수 없게 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업계관계자들은 우려하고 있다. 또 신뢰를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선택은 이같은 상황을 보다 더 명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첨언한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미인증업체에 대해서 기술력을 신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다”면서 성능평가서 제출은 규정상 임의성을 가지지만 실질적으로 당위성을 가진다는원론적인 입장이다.

현 상황에서 해당업체는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성능평가서를 센터에 제출, 인증을 받으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절차상 문제가 있다면 제도도 개선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