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 종업원지주제 찬반논란 가열
한기 종업원지주제 찬반논란 가열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기술(주) 민영화와 관련 한기 노조가 대안으로 제시한 ‘종업원지주제’에 대해 정부와 노조간의 찬반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정부는 원전설계 부문이 원전의 안전과 직결되는 이상 안정적인 경영형태가 돼야 한다는 점을 들어 종업원지주제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반면 노조는 소유구조 분산과 투명경영의 실현을 위해서는 종업원지주제가 현실적인 유일한 대안임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1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열린 ‘종업원지주제에 관한 공개토론회’에서도 이같은 찬반 양론이 분명히 나타났다.
주제발표에 나선 이범철 경기대 교수는 “종업원이 회사를 인수하면 일반기업이 인수하는 것과는 달리 인력감축으로 인한 노사갈등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고 전제한 뒤 “다른 나라의 선례에 비춰봤을 때도 종업원 주주의 간접적인 경영참여는 애사심 고취와 함께 감시감독 비용의 절감 등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박용성 한기 노조위원장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민영화는 공기업 독점을 민간독점으로 바꾸자는 것이다”며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소유구조 분산과 투명경영의 실현이 가능한 종업원지주제가 유일 대안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영준 산자부 전력산업구조개혁단장은 “원전설계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에 직격되는 중대한 문제인 만큼 한기는 자본력과 시공능력을 갖춘 국내외 유수기업이 인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진성 한전 구조조정본부장도 종업원이 51% 이상의 지분을 갖게 되면 노조에 유화적인 경영진에 의해 회사가 부실화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논란 속에 정부가 한기의 종업원지주제 문제를 어떤 식으로 결론 내릴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한기 노조는 자사 민영화와 관련 지난 3월 2일 우리사주조합을 결성하고 지분 51%를 인수하겠다고 밝혔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