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지만 가야할 길
아프지만 가야할 길
  • 김지나 기자
  • 승인 2006.07.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부터 고효율전동기 최저효율제가 추진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많은 사업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일반 전동기는 국가 전력사용량의 40%를 점유하고 있을 만큼 에너지 소모량이 무척 크다. 고효율전동기 보급을 위해 정부는 설치 지원금 및 보급 장려금을 지원하면서 이를 널리 확대하려 하고 있다.

사실 미국, 캐나다에서는 이미 90년대 중· 후반부터 최저효율제가 시행돼 일반 전동기는 시장에서 퇴출되고 고효율 전동기를 사용하고 있다. 고효율전동기는 표준 전동기보다 효율이 4∼5%높기 때문이다. 여기서 나아가 지난 2005년부터는 고효율전동기보다 효율이 5∼6% 더 높은 프리미엄 전동기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미국은 이에 대한 장려금도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점유율이 아직 10%에 불과한 고효율전동기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2008년이 되면 최저효율기준에 따라 저효율제품은 생산, 판매가 금지된다.

이 때문에 중소제조업체들은 요즘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기술개발도 아직 안 돼있을 뿐 아니라 이를 위해서는 수십 억 원의 자금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설령 엄청난 액수의 투자를 할지라도 같은 중소제조업체들과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거액의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그래서 중소업체에서는 2008년은 너무 촉박하다며 이를 뒤로 늦춰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나 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최저효율제가 대세라는 데에 이견이 없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에너지 소비량이 월등히 높은 저효율 전동기를 고효율로 교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두 교체가 되면 에너지절약효과는 1조원 가량이 되며 제조원가 상승은 4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저효율제를 늦춘다는 것은 국가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함을 의미한다. 중소업체가 당장의 현실에서 최저효율제를 쉽게 받아들이기는 힘들다는 점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세계적 흐름에 거스르는 것은 결국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중소업체들도 나름대로 이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기 위한 뼈저린 노력이 필요하다. 최저효율제는 아프지만 가야만 하는 길인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