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충전소 판매소, 합병통해 유통마진 줄여야
LPG충전소 판매소, 합병통해 유통마진 줄여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P가스안전대책 시범실시 이후 충전소와 판매소간의 인수·합병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LPG유통구조 변화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약 120여명의 판매사업자가 모여 대형 LPG겸업충전소를 신설해 일대 충전사업자들은 불안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게 되면 대형 충전소를 만든 판매사업자들에게 싼 가격으로 물량을 공급하는 사태가 벌어지기 때문에 일대 충전사업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또한 판매사업자들이 현행 액법상 용기충전소 200톤 충전시설 요건 등 충전시설 제한에 대한 규제 완하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언제라도 개인이나 연합으로 경영실정에 맞는 충전소를 만든 후 가격경쟁력 갖춰 이익을 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판매소와 소비자간의 안전공급계약체결과 마찬가지로 충전소와 판매소간의 장기공급계약이 이뤄져야 한다고 일부는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안전에도 만전을 기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장점은 있으나 결정적으로 유통마진으로 인한 가스 값의 인하는 기대하기 어려워 미봉책이라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에는 도시가스사들이 LNG수요처를 발굴하기 위해 열효율이 뛰어나 LPG를 사용하는 요식업소까지 손을 뻗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효율을 높이기 위한 특수버너제작은 물론 특수버너를 이용, LPG와 LNG의 열효율을 직접 시범보이기까지 하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요식업소들은 값이 싸다는 메리트와 안전하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LNG로 연료전환을 하기 십상이다. 가뜩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뒤지고 있는 LPG는 소비자들로부터 더더욱 외면을 당하게 될 것이다.
LPG의 가격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유통마진을 줄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충전·판매업소가 지역단위로 병합해 불필요한 인원감축과 물류비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의 강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내실있는 경영으로 소비자 안전확보는 자연적으로 뒤따를 것이다. 다만 자율시장의 원리에 입각해 충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간의 충분한 대화의 장이 열려야 한다. 어느 한쪽의 손익을 떠나 LPG유통구조의 대변혁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고통은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 또한 가격과 소비자 안전을 보장하고 충전, 판매사업자간의 구조조정이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유인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법으로 어느 한쪽을 옹호하거나 보호하고자 하는 정책이 전개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