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사후관리 어려움 크다
풍력발전 사후관리 어려움 크다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6.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기반 기술전무 상태서 외국기종 도입에 따라
풍력발전기의 제조·설치와 관련한 국내 기반기술이 전무한 상태에서 외국기종이 도입됨에 따라 시스템의 사후관리에 어려움이 크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경상북도(이의근 지사)는 지난 3일 도청 제1회의실에서 정병윤 과학정보산업국장 주재로 국내 풍력발전기 운전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국내풍력발전기 설치와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청취, 기술개발 및 산업육성 필요성, 관련기관 협의체구성 등 운전여건 개선방안에 대해 각 기관의 경험을 바탕으로 폭 넓은 의견 교환이 이뤄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풍력발전기의 제조·설치와 관련한 국내 기반기술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중·대형 풍력발전기가 외국의 단일 제작사 제품이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제품 이상 발생 시 외국 제작사의 기술자가 내한해 점검과 보수까지 장기간이 소요돼 운영비 증가는 물론 사후관리에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기관의 회계절차상 예산수립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요기일과 제작국인 덴마크의 견적서 유효기간(3개월) 상이로 인해 예산을 확보하고도 보수를 위한 예산집행에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나 현재 국제 에너지 위기에 대비해 세계적으로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투자가 증대하고 시장이 커지고 있어 복합적이고 첨단 기술을 요하는 신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며 국내의 관련 기술개발 및 산업육성도 국가차원에서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정병윤 경북도 과학정보산업국장은 “간담회 결과를 산업자원부에 보고해 풍력발전기 운영관련 현안사항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에너지관리공단에 ‘풍력발전기 유관기관 협의체’구성을 제안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원활한 운영에 공동 협력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국장은 또 “올해부터 추진하는‘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조성사업’에 풍력발전기 등 신재생 에너지 관련 소재, 부품, 생산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기관설립도 포함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