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LNG발전소 건설 가능한가
공급안정성·경제성 ‘대립’
제주도 LNG발전소 건설 가능한가
공급안정성·경제성 ‘대립’
  • 김보현 기자
  • 승인 2006.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 측면 LNG 건설이 현명한 대안
한전, LNG 전기단가 평균 4배 ‘곤혹’
뉴스분석


제주도 정전사태를 계기로 LNG발전소 건설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가운데 이를 둘러싸고 발전사와 한전이 미묘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향후 논의과정에서  이 부분이 어떤 식으로 정리될지 관심사가 되고 있다.
제주도는 2003년부터 정부에 LNG 공급을 건의해왔고 도내 LNG 공급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LNG발전소 건설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올해 제3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제주지역 LNG발전소 건설계획을 반영해주도록 정부에 요청한 상태다.
문제는 LNG발전소 건설이 한전 측의 해저송전케이블 증설계획과 맞물려 있어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정전사태 전까지만 해도 한전의 케이블 증설 계획에 무게가 실렸지만 최근 추세대로라면 이번 3차 전력수급계획에 LNG 발전소 건설이 적극 반영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하고 있다.
지난 4일 열린 국회산업자원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지적도 발전소 건설 의견에 무게를 실어주고 있다. 한병도, 이윤성, 최철국의원 등은 최근 정전 사태를 잇따라 비난하며 해저케이블 증설으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LNG 발전소 건설계획을 적극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이원걸 산자부 2차관 주재로 열린 ‘제주지역 정전사고 긴급대책회의’에서도 발전사 사장단은 LNG 발전소 건설이 가장 현명한 대안이라고 피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발전사 관계자는 “현재 한전에서는 ‘남제주화력 3·4호기가 오는 9월과 내년 7월 가동되면 안정적 공급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 사용량과 비교하면 전력량은 넉넉하지 않아 8월 피크 시에는 더 큰 대란이 올 수도 있는 상황이다”며 케이블 공급을 중단하자는 것이 아니라 자체 공급능력을 키워 케이블 공급비율을 줄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발전회사까지 나서서 이처럼 제주도 발전소 건설을 찬성하고 있어 한전은 현재 사면초가다.
한전이 경제성만을 고려해 해저케이블 증설만을 고집하고 도민들의 안위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전의 입장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전이 지난해 발전회사로부터 공급받은 전력단가는 원자력(국내 사용량 40%) 기준 1kW당 40∼42원이며 국내 전력사용량의 16%를 공급하는 LNG전력 공급단가는 160원 가량으로 평균 4배 이상 차이가 난다.
한전은 가뜩이나 전기를 공급해도 마이너스인 ‘적자지역’에 LNG방식으로 전력을 공급할 경우 발전회사와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야 하고 육지 시장보다 훨씬 작은 제주지역은 160원(1kW)보다 값비싼 가격에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부담이 있는 것이다.
또 30만kW 용량의 LNG발전소 건설비용만도 7000억원 정도 소요돼 해저송전케이블 증설 4000억 원보다 비싸다고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제주도에 LNG 가스기지가 들어설 경우 도시가스 도입까지도 제주도가 적극 주장하고 있어 기존의 LPG 사업자들과의 마찰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산자부에서는 4월말에 결과가 나올 해저케이블 증설과 LNG발전소 건립 용역결과를 고려해 조기에 확충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최근의 여론을 산자부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받아들일지, 또 한전과 제주지역 LPG 사업자들의 의견을 어느 정도 받아들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