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소 확충 위해선 주민의식 전환돼야
충전소 확충 위해선 주민의식 전환돼야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NG버스 충전소 안전성 공개토론회

천연가스버스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CNG 충전소의 확충문제가 시급한 실정이며 또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뛰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도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는 것은 경유차량이며 그 중에서도 경유버스 한 대가 배출하는 오염물질이 승용차 50대에서 배출되는 양임을 감안할 때 천연가스버스의 보급·확대가 시급한 실정이다.
천연가스버스의 도입물량이나 예산확보 등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지만 CNG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 부족과 위험하다는 막연한 선입견으로 천연가스 주입 인프라 구축사업인 충전소 설치 문제가 지연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는 상태다.
국책사업이라면 무조건적으로 반대하는 주민들이 곧바로 제기하는 민원은 민원이 될 수 없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그러한 민원을 부정적 의미의 님비현상으로 치부해 버리는 행정편의주의적, 권위주의적 발상은 오히려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행정낭비인 셈이다.
이와는 반대로 지자체에서 CNG 충전소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의견 내지 민원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것도 정부 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일부 지자체장들이 민선 이후 주민들의 인기몰이에 급급해 무조건적으로 주민들의 민원을 받아들이는 개인주의적 행태도 없어져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CNG 버스 도입문제를 둘러싼 지자체와 버스업계간의 마찰도 적잖은 실정이다. 대전의 경우 작년에 73대의 천연가스버스 도입을 계약했고 금년중에 80여대의 버스를 추가적으로 도입할 계획에 있으며 올 4월중 유성구 봉산동에 2기의 CNG 충전소를 완공할 예정이다.
그러나 버스업계들은 재정난 등의 이유를 들어 정부와 지자체에서 보조하는 상당액의 지원금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연가스버스로 교체했을 경우 향후 연료비 절감분에 대한 손실분 보존과 환경적 측면은 생각지 못하고 당장 투자하는데 대한 인색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 지자체, 업계, 시민들간의 마찰을 둘러싸고 추진중인 천연버스보급·확대 사업은 월드컵 경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또 환경의 세기에,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춰 반드시 이뤄야만 하는 국책사업인 것이다.
다만 공익적인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보편적으로 주민들이 회피하는 시설이라고 한다면 이를 수용하는 지역주민들에 대한 적정한 보상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사업추진을 원활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어느 누구든지 손익이 따를 것이 자명한 사실이다. 그러나 또 분명한 것은 선진국형 오염으로 전환돼 가는 심각한 현실에서 이기주의적 발상은 결국 우리모두가 공존할 수 없게 만든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