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기후변화 대응 위해선
국가차원 총체적 시스템 필요
산업계 기후변화 대응 위해선
국가차원 총체적 시스템 필요
  • 오윤경 기자
  • 승인 2006.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이전·확산 의한 감축 유도해야
산업체들이 기후변화협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총체적 시스템과 함께 시장시스템에 맞는 실효성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산자부가 교토의정서 발효 1주년을 맞아 지난 15일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기후변화협약 기업대응사례 워크숍’에서 산업계 관계자들은 산업체 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산업체들이 자연스럽게 따라 움직일 수 있는 정교한 정책적 시스템 구축을 요구했다. 

김종산 삼성전자 반도체총괄 그룹장은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국제협약 발효 이전에 국가차원의 목표 수립과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고 전제하고 “산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유도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온실가스 감축실적 보상방안을 조기에 확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그룹장은 PFC 감축 투자시설에 대한 세제지원과 세계반도체협의회 자발적 감축대상 온실가스인 NF3의 조기 감축에 대한 정책적인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인호 포스코 차장은 “국가 산업경쟁력이 고려된 ‘포스트 교토체제’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구속적인 온실가스 감축방식이 아닌 기술이전 및 확산에 의한 감축을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같은 발언은 정부가 국가의 구속에 의한 산업계의 교토체제에서 벗어나 시장확산이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한다는 정책방향과 맞아떨어진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