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창, 수소이용 기술개발 박차
흥창, 수소이용 기술개발 박차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로 전기를 만든다'
통신장비 생산전문업체인 흥창(대표 손정수)이 대체에너지개발사업에 본격 나선다.
흥창에 따르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대체에너지원인 수소 이용개발 기술과 관련, 최근 에너지관리공단측과 에너지자원기술 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최근 밝혔다.
흥창은 이 과제에 2003년까지 향후 3년간에 걸쳐 총 14억원을 투입,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와 공동으로 개발을 수행하게 된다.
이 회사가 2003년 이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수소개발기술은 물을 전기분해할 때 발생되는 수소와 산소가스를 이용,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것.
최명진이사는 “이번 개발기간동안에는 수소의 발생기술을 비롯해 저장·이용기술에 이르기까지 수소와 관련된 모든기술을 총망라해 연구할 계획”이라면서 “궁극적으로는 대체에너지원간 접목을 통해 시스템화를 실현, 화석에너지를 줄여나가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와관련 클린가스 발생기를 이미 생산해오고 있다.
물을 주원료로하는 클린가스발생기는 순수한 물에 수산화칼륨 수용액을 첨가, 전기분해해 발생된 수소와 산소가스를 이용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기기.
이 제품은 LPG와 비교할 경우 70%이상의 연료비 절감효과와 함께 완전연소되는 무공해 에너지로 무엇보다 저압가스로 분류돼 액화압력에 따른 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김석현 부장은 “고순도·고열의 화염을 얻을 수 있는 클린가스는 미세한 금속세공에서 조선 등 중공업분야에 이르기까지 사용범위가 매우 넓다”고 밝혔다.
지난해 4월부터 양산에 들어가 아직까지 시장진입단계에 머물고 있는 이제품에 대해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라고 흥창측은 밝혔다.
올해로 창립 28돌을 맞는 이회사는 이외에도 환경 및 국민보건사업을 21세기 핵심사업으로 키워간다는 구상이다.
서울 동교동에 자리잡고 있는 이회사는 서울, 인천등 국내 2개공장을 비롯 독일, 중국, 미국 등 3개국에 판매법인 및 공장을 둔 중견기업으로 종업원수가 5백여명에 달하고 있다.
<김은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