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전력산업기반기금 융자지원
선 제조업·후 발전사업
신재생 전력산업기반기금 융자지원
선 제조업·후 발전사업
  • 김경환 편집국장
  • 승인 2006.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력·태양광 수직계열화구축 기여 전망
올해 신재생에너지 융자지원사업 운용이 크게 바뀐다.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올해 확보한 신재생에너지시설 융자 자금 1213억원 가운데 전력산업기반기금 587억원에 대해 시설 및 설비 제조업 자금신청부문을 우선적으로 지원한다는 운영방침을 정했다.

전력산업기반기금은 태양광, 풍력, 소수력 사업자를 대상으로 융자자금을 지원한다.
이같은 융자지원사업 운영방침은 신재생에너지센터 이성호 소장이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밝혀졌다.

이 소장은 신재생에너지 융자지원사업을 위해 확보한 전력산업기반기금 배분계획에 대해 “전력산업기반기금은 한정된 재원으로 지원 대상 원별 성장성과 경제성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전제하고 효율적인 재원배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를 위해선 설비제조업에서 설계 시공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산업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기반기금 융자 대상을 선정, 추천하면서 원별 수직계열화 상층부인 설비 제조업 사업자에 우선순위을 두고 발전사업자에 대해선 후순위로 돌리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독일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기업 성장 전략으로 생산공장과 R&D센터에 융자지원을 집중시켜 원별 수직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기반기금이 제조업에 우선을 두고 투자될 경우 태양광 발전사업의 경우 태양전지판의 원료인 폴리실리콘에서부터 태양전지 모듈 생산, 주택 태양광발전시스템이나 발전소까지 일관된 수직 생산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소장은 ‘선 제조업·후 발전사업자’을 원칙으로한 기반기금 배분을 놓고 업계에서 형평성을 제기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기반기금 융자지원금 30%는 운영자의 판단이 우선이다”라는 규정을 제시하면서 “발전사업은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재원조달을 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