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업, 온실가스저감 최적방안
집단사업, 온실가스저감 최적방안
  • 송현아 기자
  • 승인 2005.11.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출거래시스템서 절대 유리…2010년 전세계 확대 전망

한난20주년 ‘기후변화협약 대응전략으로서의 집단에너지정책’ 세미나

▲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기후변화협약 대응전략으로서의 집단에너지정책’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국제세미나에서 집단에너지확대보급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사진은 김영남 한난 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는 모습.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지난 22일 개최한 국제세미나에서 집단에너지확대보급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기 위한 최적의 방안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난이 창립 20주년 을 기념해 ‘기후변화협약 대응전략으로서의 집단에너지정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로빈 윌셔 국제에너지기구(IEA)집단에너지분야 집행위원회 의장이 참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마이클 킹 영국열병합발전협회(CHPA)부회장은 “영국에서는 현재 약 24만7000여 가구에 집단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며 “이러한 가정부문에 대한 집단에너지 공급으로 매년 3.5∼4.5MtC(억탄소톤)의 탄소가 감축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에릭 라슨 스웨덴 지역난방협회 이사는 “지난 1월부터 부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배출거래시스템이 2010년경에는 전 세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배출거래시스템에서는 에너지사용량 절감과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큰 집단에너지사업이 절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영남 한난 사장은 “현재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는 가정·상업부문에 대한 집단에너지 보급률이 10%(134만호)에 불과하다”며 “오스트리아(16%), 스웨덴(45%), 덴마크(48%), 핀란드(50%)에 비하여 턱없이 낮은 실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한난은 앞으로 구역형 집단에너지사업(CES), 신재생에너지 활용사업 등을 통하여 가정·상업부문에 대한 집단에너지 보급률을 30%로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안연순 환경부 대기정책과장, 마사루 나가야 일본 열공급사업협회 정책계획위원회장, 로버트 손톤 미국 IDEA 회장, 이상훈 환경운동연합 정책기획실장 등이 패널로 참석했다.


패 널 토 론

열지도 도입 필요
열원 다각화·스파클 스프레드 방안 제시

이날 세미나 발표자를 중심으로 에너지원 다각화, 긍정효과 보상방안, 집단에너지보급 확대방안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전개했다.
이날 패널토론에서는 우리 지역난방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는 방안과 더불어 집단에너지사업이 에너지다변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는지, 또 일본과 유럽에서 온실가스저감을 위한 CHP/DHC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와 연계된 다양한 논의를 펼쳤다.

이날 패널토의에서 로빈 윌셔 IEA/DHC 의장은 지역에너지시스템 확장방안으로 수요분석을 위한 그리드 마련과 ‘스파클 스프레드’를 통한 CHP/DHC의 지원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제기해 주목받았다.

또 에릭 라슨 스웨덴 지역난방협회 이사는 열지도(Heat Mapping)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도 이러한 방법을 프로젝트로 추진해야한다”고 제안했다. 
로빈 윌셔 IEA/DHC의장은 “‘스파클 스프레드’는 천연가스연료와 추측전기비와의 차이를 의미하는데 차이가 적으면 투자가 억제되고 반대로 차이가 크면 매출이 많이 발생한다. 또 연료비용이 낮으면 결과적으로 수익이 많아진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킹 영국열병합발전협회 부회장은 에너지원의 다각화를 위해 지역에너지시스템의 확장을 제안했다.
그는 “수요분석을 통해 전력수요가 높은 지역에 그리드를 만들어 직접 소비자에게 되파는 방식 등 다양한 옵션을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요분석을 하고 난 이후 저탄소배출에너지를 공급면에서 살펴 두 요소를 모두 감안해 지역에너지시스템을 확대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로버트 손톤 IDEA회장은 “에너지원의 다각화를 CHP와 연계해 말하자면 커뮤니티에 속한 건물상태를 먼저 살펴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는 “보일러용량이 2배 많은 경우도 있다”며 “현재 과다설정돼 있는 재고 및 사용량당 요구용량을 파악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에너지비용절감을 위해서는 열효율관리를 잘 해야한다”며 건전한 관계설정과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에릭 라슨 스웨덴 지역난방협회 이사는 스웨덴의 지역난방 보급률은 현재 50%이며 목표는 70%라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스웨덴의 도시지역수요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러한 경우 열지도(Heat Mapping)는 중요한 통계자료분석방법이며 한국도 이러한 방법을 프로젝트로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그는 에너지절감과 관련 그린인증제도와 화이트인증제도를 제시했다.

마사루 나가야 일본열공급사업협회 정책기획위원회 회장은 “연료다양화방안을 위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가별로 역사와 생각이 다르다”며 “일본은 현재 경제적 규제는 철폐하고 환경규제를 통한 사회적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일본은 열섬이 최근 중대이슈”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현재 폐열 및 자연에너지가 0.3%정도 이용되고 있는데 향후 인프라정비를 통해 10%까지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후변화협약과 한국정부의 대응
탄소시장 조기 진출 국내기업 피해 최소화
안연순 환경부 대기정책과장
안 과장은 “기후변화협약 및 교토의정서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이다. 효과적인 조기 온실가스 감축체제 구축으로 국가경쟁력 강화해야 한다”며 “국내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제고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교토메카니즘 이행체계를 구축, 탄소시장에 조기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안 과장은 “지난 1995년 대비 온실가스를 5% 감축하는 경우 오는 2015년에는 11조 3000억원의 GNP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온실가스 감축규제가 국제 무역장벽으로 대두했으나 국내 산업계는 기후변화협약 대응체계가 미비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안 과장은 “에너지다소비업체 200개사 설문조사 결과 58.7%가 기후변화협약 대응이 미비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제3차(2005∼2007)정부 종합대책으로 향후 3년간 총 21조20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럽 온실가스 배출거래제
20㎿이상 설비 대상…부분적 거래 시작
에릭 스웨덴 지역난방협 이사
에릭 라슨 이사는 “CO2 시장가격은 예상보다 높으며 유럽의 많은 국가들은 생산원가의 증대로 인한 전기가격상승을 예상하고 있다”며 “연료절감, 환경개선 효과가 커서 배출거래시스템에서 혜택을 받고 있는 CHP 및 신재생에너지의 경우 향후 절대적으로 유리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배출권거래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의 활용 및 CHP효율 증대할 목적으로 20㎿이상의 설비 및 보일러, 정유, 제련, 제지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아울러 이 시스템은 올해 발효되었으며 분야별, 설비별로 다양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 현재 유럽은 배출거래시스템을 선도하고 있으며 지난 1월부터 부분적으로 거래를 시작했다.

올해부터 오는 2007년까지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 시행될 예정이며 전문 거래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거래시장은 네덜란드 ECX, 독일 EEX, 오스트리아 EXAA, 노르웨이 노르드풀, 프랑스 파워넥스트, 네덜란드 클라이멕스다.

그는 “오스트리아는  CHP 전기 생산량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스웨덴, 덴마크, 핀란드는 열생산을 위한 연료에 탄소세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스웨덴은 녹색 인증제를 도입하고 있으며 핀란드는 신재생에너지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냉난방·CHP 온실가스 감소
공공부문 의무사용·신규건물 승인시 바람직
마이클 영 열병합발전협 부회장
마이클 킹 영국열병합발전협회 부회장은 우리나라의 지역냉난방/CHP 확대보급을 위해 열지도(Heat Mapping)를 통한 ‘열부하 분포도 조사’를 제안했다.

또 ‘열공급 거점 확보를 위한 ‘DHC/CHP 공공부문 의무사용’, ‘열공급 거점 확보 및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신규 건물 승인시 DHC/CHP 요구’, ‘건물주에게 DHC/CHP 장점을 마케팅 이용’, ‘배출권 거래를 통한 DHC/CHP 우호적 환경 조성’ 등을 방안으로 제시했다.

그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DHC 활용방안을 거론하며 “지역난방이 에너지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려면 설비 최적화 및 부하에 맞는 운전, 냉방부하에 따른 계절별 운전이라는 요건이 충족돼야한다”고 했다.

한편 그는 지난해 2월 채택한 ‘열병합발전소지침’은 국가별 목표가 없고 구속력이 약하다고 지적했다.

 

교토의정서 이행 위한 일본 노력
2021년 분산형 공급시스템 30% 확대 계획
마사루 일 열공급사업협 정책위
마사루 나가야 일본열공급사업협회 정책위원장은 오는 2021년 인구감소 및 산업구조 전환 등으로 에너지 공급이 정점이 되는 시점을 대비해 “일본정부가 분산형 에너지공급시스템을 30%까지 확대 보급할 계획이며 이 가운데 열병합발전 20%, 신재생에너지 10%를 개발해 전체 에너지효율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와 관련 기존의 사업모델을 뛰어넘는 다양한 에너지 공급, 총합적 에너지공급사업의 확대와 대규모집중형 에너지공급시스템의 적절한 조합을 거론했다.
또 온실가스 배출감소의 기본개념을 CO2 저감을 위한 분산형 신에너지의 연계망, 미이용에너지의 효과적 활용, 다양한 주체간의 에너지교환, 바이오매스에너지 활용을 촉진해 CO2 감축형 지역 및 도시구조, 사회경제 시스템 구성을 제언했다.

그에 따르면 지난 해 기준으로 일본의 열공급사업의 현황은 사업지구 154지구, 공급면적 4600만㎡, 판매열량 약 2만3000 TJ/yr이다.
그는 “일본열공급사업협회는 교토의정서 이행을 위해 열공급사업자 및 수용자 측면에서 구체적 이행, 효율화 및 CO2감축형 시스템 구성, 새로운 에너지 수급시스템 모색해 신재생에너지 및 미이용에너지 등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U 집단에너지 보급확대 지원
고효율 CHP 적용 안정적 에너지 공급 확보
로빈 IEA 지역냉난방분야 의장
로빈 윌셔 IEA/DHC의장은 “EU는 CHP, 건축, 전기 및 가스 서비스, 온실가스 배출거래제 부문에 대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며 “회원국은 노후 DH시스템을 최신 에너지 고효율 네트워크로 현대화해 연간 탄소배출량을 0.6 EJ까지 절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EU의 집단에너지 확대보급 이유로 “열병합발전 이용은 현재 유럽에서 충분히 활용하지 않고 있으나 고효율 CHP 확대는 일차 에너지사용량 절감을 위한 잠재성을 갖고 있고, 망 손실을 피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저감을 가능케 하기 때문에 유럽에서 우선순위”라고 설명했다.

한편 그는 “전력시장의 개방화는 가격 하락 압력을 지속해 CHP 위기가 도래했고 열요금에 있어서도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신재생 활용 지역냉난방 사업
ERC·RPS로 지역냉난방시스템 부각
로버트 손톤 IDEA 회장
로버트 손톤 IDEA회장은 “미국의 지역냉난방 산업은 상업용의 경우 매우 안정적이며 성장하고 있으나, 천연가스의 가격이 시장배분을 결정하고 있으므로 바이오 메스 및 폐기 목재와 같은 대체 연료를 통한 연료의 유동성 제고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CHP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역난방 지역보다 지역냉방 지역이 3배나 넓은 것은 지역냉방 시스템의 급속한 성장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현재까지 북미의 지역냉난방 서비스 지역은 3억1748만3736 SF(Square Feet)이며 평균적으로 매년 2100만 SF씩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역냉난방시스템을 부각시키는 최근의 요인으로 석유가격 상승과 ERC(배출물감소공제 활용, 에너지효율및 배출물가치 화폐화), RPS(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 기준), 신재생 생산품의 세액공제($0.018/kwh)를 예시했다. 

그에 따르면 IDEA( International District Energy Association, 국제지역에너지협회)는 입법상의 우위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자면 RPS와 동등한 효력을 가진 CHP 기반시설법령이다.
이는 열병합발전소 건설시 500만 달러까지 지원되는 회전기금으로서 판매수익이 발생할 때까지 3년동안 채무원리금상환을 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