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성공적인 CCT발전소 사업추진을 위한 제언
<칼럼> 성공적인 CCT발전소 사업추진을 위한 제언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1.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전력산업은 목하 변혁과 새로운 태동의 한가운데를 통과하고 있으므로 몸담고 있는 입장에서는 향후 어떠한 모습이 될지 자못 흥미롭다. 가히 지각변동이라 할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은 그 취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필연성이 있으며, 국가경제에 유익한 새로운 구도와 실행방안이 도출되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이러한 와중에서도 전력산업 관계자들이 잊지 않아야 할 것은 미래의 전력산업에서 예견되는 사업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확보하여야할 전략적 대응책을 꾸준히 준비해 나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전력산업의 미래를 열 신기술, 예를 들면 연료전지발전을 포함한 대체에너지발전, IGCC 및 PFBC 등의 청정석탄발전(CCT), 초초임계압발전(USC), 환경보전기술 및 고온초전도응용기술 등에 대한 장기적 투자를 꾸준히 해야 할 것이다.
 본 고에서는 이 중에서 산업자원부 공고 제2000-3(2000.1) 제5차 장기전력수급계획(1999∼2015)에 2007. 9 준공예정으로 반영된 300MW급 청정석탄발전소(CCT)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석탄가스화 복합발전(IGCC) 또는 가압유동층 복합발전(PFBC)과 같은 대표적인 CCT(Clean Coal Technology) 발전은 4년 후(2005.1.1) 시행으로 입법 예고된 대기배출 허용기준치과 비교할 때 황산화물 1/5, 질소산화물 1/2 및 먼지 1/5 수준의 대기배출이 가능한 청정 기술이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종래의 미분탄 화력 발전소(Pulverized Coal-Fired Power Plant)에 대비하여 다음과 같은 확대보급의 장애요인이 있다.
 1) 높은 초기투자비 (IGCC/PFBC)
 2) 기존 발전사업 운영자 비친숙성 (IGCC/PFBC)
 3) 낮은 가동율/이용율 (IGCC/PFBC)
 4) 높은 유지보수비 (IGCC/PFBC)
 5) 넓은 소요부지 면적 (IGCC)
 따라서 CCT #1호기를 특정 발전회사가 건설하는 것은 전력산업 구조개편 이후의 발전원가 경쟁력 측면에서 용이하지 않은 형편이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 환경규제 강화와 탄소세 도입전망에 따라 기술개발(건설·운영)의 파급효과는 향후 신설될 발전회사가 모두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리우 기후변화 협약에 따른 전력 분야에서의 탄소배출 저감대책이 필요하며, 또한 중공업등 에너지플랜트 산업분야에서는 국내 및 해외 사업진출을 위한 핵심 전략 기술로서 CCT 발전기술의 확보가 요구되고 있다.
 CCT 발전소 건설사업은 세계적인 발전분야의 환경규제 및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추세에 따라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는 긴급한 사안이지만 국내의 CCT 사업 주변 여건을 감안할 때,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정부, 발전회사 및 중공업의 공동 관심사를 추구할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기관 형태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사료된다.
 일정기간 동안 각 분야 전문 조직으로 구성된 회사 형태의 기관에서 성공적으로 설계, 건설 시운전 및 기술개량을 완수한 다음, 발전소의 소유 및 운영권은 발전회사에게 이양하고 컨소시엄은 해체하는 방안으로서 외국에서도 공동관심사의 신기술 실증 시에 주로 채택하고 있다.
 컨소시엄 구성기관은 정부 에너지 담당부처 (산업자원부 또는 에너지관리공단), 전력회사 (발전회사 및 한전), 발전설비 중공업사, 엔지니어링사, 연구기관 등이다. 컨소시엄 운영 소요기간은 프로젝트 초기부터 시운전 종료 시까지 약 6년간 (발전소 설계 및 건설 4년, 시운전·시험 및 기술개량 2년)이 예상된다. 인력 운영은 컨소시엄 구성기관으로부터 각각 소요 전문인력을 파견하여 운영 후 프로젝트 종료 시 파견 해제하며 외국의 유사사례에서 볼 때 소요인력은 약 100∼120명이 적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젝트 재원조달은 기술 개발의 수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적정하게 분담하되 정부 기술개발 자금 10%(대체에너지 기술 개발자금), 전력회사 80%, 중공업사 및 엔지니어링 회사 10% 등을 상정해 볼 수 있다. 전력회사에서 초기 투자비의 80% 정도를 부담한다면, 타 발전기술과 충분한 발전원가 경쟁력이 있음은 지금까지의 청정발전 기술평가에서 입증되고 있다.
 이러한 컨소시엄 구성방안과 함께 또 다른 대안은 외국 기술 보유 회사와의 Joint venture 이다. 한국의 지속적인 전력 수요 증가전망을 익히 알고 있는 외국의 관련 기술 보유회사에서는 총 건설비 중 50%이상을 투자할 의사가 있음이 알려지고 있으며, 사업 방식은 균등투자 방식 또는 구성 설비별로 분할하여 자사 및 전력회사가 건설, 소유 및 운영(BOO)하는 방식 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력산업의 구조개편에 따라 향후 대규모 설비 투자, 특히 석탄발전소의 신설 여건이 용이하지 않으나, 발전원가 경쟁력 및 연료자원 확보 측면에서 발전분야의 석탄의존도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을 감안할 때, 국내 최초인 환경 친화적 청정석탄 발전소가 예정된 준공시기에 성공적으로 완성되어 국내 발전분야의 신기원을 이룩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김종진 박사/ 한전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

이메일 : jjkim@kepri.re.kr
전 화 : 042) 865-536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