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회의 경제인 발언 요지
대 중소기업 상생협력 대책회의 경제인 발언 요지
  • 한국에너지
  • 승인 2005.05.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건희 삼성회장
대·중소기업 관계가 유형에 따라 상생협력이 불가피한 경우와 경쟁이 강조되는 다른 측면이 있다.
일회적으로 끝나는 거래는 어쩔 수 없이 시장원리에 따라 해결될 수밖에 없는 측면이 있다. 이 경우 중소기업이 자생력을 가지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자동차·전자처럼 계열화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는 대기업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중소기업을 지원하지 않으면 안돼는 것이 현실이다.

글로벌 경쟁에서 자본·노동·기술력에 따라 대기업도 하청으로 들어가 원가절감 노력을 하고 있다. 삼성도 노키아의 협력업체로서 매년 비용절감 요구를 경쟁력 제고로 대응하고 있다.
영세업체와의 상생협력도 중요하다.

휴대폰 케이스를 만드는 금형 등 영세기술도 대기업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직결되기 때문에 상생협력이 가능하다.
▲정몽구 현대회장
자동차는 글로벌화의 진행에 따라 국가간·기업간·협력업체간 상생협력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 현대자동차의 협력기업은 2·3중 협력업체를 포함하면 8700여개에 달한다.
8700여개 업체가 2만여개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 중 하나라도 품질에 결함이 생기면현대자동차의 제품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협력업체와 시너지 효과를 제고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구본무 LG회장
LG는 협력업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금결제강화, 교육, 자금, 혁신활동, 기술, 해외진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우량 중소기업을 집중육성하여 윈-윈을 모색하고 있다.
대기업 구매부에서 원가절감율 등 실적을 지나치게 의식하면 상생협력이 저해될 우려가 있어 LG는 지난 2003년도에 정도경영에 대해 중소협력업체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앞으로도 중소기업이 가장 믿고 거래하고 싶은 엘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최태원 SK회장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모범사례를 보니 더욱 분발해야 할 것을 느낌이다. 이동통신사업은 대·중소기업 협력이 제조업과 약간 차이가 있다.
제조업은 협력사에 제품사양 전달을 통해 협력사를 결정하나, 통신사업은 중소기업에게 사업제안을 미리 받아서 처음부터 사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서비스 플랫폼은 SK가 담당하고 컨텐츠는 중소기업이 담당하기 때문에 SK는 중소협력사의 경쟁력이 SK의 경쟁력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SK는 중소기업 협력강화를 위해 중소기업 스스로 기술적 자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업계 표준 등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여 예측가능한 경영을 가능케 하고 있다.

또 현금결제, 네크워크론 등 중소기업의 자금지원 강화하고 있다.
최태원 SK(주) 회장은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간담회에 참석, SK텔레콤이 중소IT 협력업체와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던 사례와 성과를 소개하고, SK의 협력 중소기업 상생 3대 원칙을 밝혔다.

이날 최 회장은 SK텔레콤 등 IT산업에서는 “대기업이 협력사에 제품 사양을 전달을 전달하고 납품을 받는 형태와 달리 중소기업의 사업제안을 받아 공동으로 상품화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소협력업체는 발전의 조건이 아니라 생존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뒷받침 하는 사례로 지난해 12월 GSM장비 개발을 위해 개설한 ‘3G Reality Center’와 컨텐츠 산업육성을 위해 지난 달 설립한 ‘네이트비즈니스 센터’의 경우와 같이 IT벤처기업들의 신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소개했다.

이어 최 회장은 ‘앞으로 협력 중소기업들이 사업제안 상담부터 등록 및 컨설팅, 교윳서비스까지를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센터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향후 협력 중소기업과 상생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방안으로 SK의 협력 중소기업 상생 3대 원칙을 밝혔다.

최회장이 밝힌 3대원칙은 첫째 기술력 위주의 종합평가제로 중소기업 스스로 자생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술력 위주의 종합평가제를 도입했으며, 기술력이 있으면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협력사 선정한다. 둘째 적극적 자기정보 공개이다. 이는 협력사에게 수급계획과 요구하는 기술표준을 사전에 공개하는 적극적인 자기정보 공개를 통해 협력사들의 예측가능경영 지원하고 있다.

셋째 자금문제 적극 지원이다. 현금결제 및 네트워크론 정비를 비롯해 자금문제로 기술력 있는 협력기업이 곤란을 겪지 않도록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