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국감/ 민영화 서둘러 헐값으로 넘기는 것 아니?n
한중 국감/ 민영화 서둘러 헐값으로 넘기는 것 아니?n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중공업 국회산업자원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중의 민영화 과정에서 저가의 주식 매각 방식이 최대 쟁점으로 여야의원들의 혹된 질의가 이어졌다.
2일 한중 창원 본사에서 열린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는 한중의 민영화가 자칫 알짜 공기업이 헐값에 매각되고 자산가치가 아닌 주식으로 매각하면서 실제 순 자산가치인 1조 7천억에 달하는 한중을 액면가 5천원대로 매각해 5천2백억원에 팔려고 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 재검토 해야 한다고 의원들은 한 목소리를 냈다.
▲ 김방림 민주당 의원은 한중이 지난 9월 기업공개를 하면서 24%의 지분을 상장했는데 공모가격은 액면가격인 5천원으로 한중의 경우 99년말 현재 자산규모가 4조 537억원, 자본 1조 7천192억원, 최근 3년간 당기순이익이 평균 495억원에 달하는 우량기업이고 향후 전망도 밝은데 국내 증시 침체를 감안하더라도 액면가로 상장한 것은 지나친 헐값이라고 주장했다.
▲ 맹형규 한나라당 의원은 한중의 민영화 과정에서 4대 대기업의 참여 배제는 형식주의에 치우친 잘못된 발상이라며 이로인해 외국의 대기업은 참여가 가능하고 국내 기업은 참여를 할 수 없다는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 역차별 문제가 있다고 제기했다.
▲ 이인기 한나라당 의원은 한중의 11개 출자회사 중 최근 3년간 순이익을 낸 기업은 한 군데도 없다며 이로인해 약 2년동안 부채비율이 2~3배가 증가하고 있다고 경영부실에 대해 추궁했다.
▲ 황승민 한나라당 의원은 한중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부실 채권 규모는 무려 1,856억여원에 달하고 있다며 향후 해외 프로젝트 결제일 미 경과분 9백59억원에 대한 회수 대책이 강구되지 않으면 2천억원이 넘는 부실 채권의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 이근진 민주당 의원은 GE와 웨스팅하우스 등과의 전략적 제휴가 늦어지고 있는 것은 이들 외국기업에게 끌여다니는게 아니냐며 한중이 전환사채(CB)를 발행하려고 하는 것은 편법적 외자유치를 한다는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추궁했다.
▲ 신영국 한나라당 의원은 국가적 차원에서 볼 때 한중의 민영화로 자칫 외국과 맺고 있는 기술계약이 해지될 가능성이 있다며 대책이 있느냐고 따졌다.
▲ 맹형규 한나라당 의원은 현재 한중은 스리랑카,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이디아라비아, 파퓨아뉴기니 등 5개국에 총 4천835만불을 투자하고 있는데 스리랑카를 제외한 4개 지역에서 매년 적자에 시달리고 있어 만년적자인 해외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윤 사장은 올 들어 해외 수주고가 70%를 차지하고 있는 등 대외 여건이 개선되고 있으며 다만 지난 2년간 국내외 경제 악화로 인해 해외사업이 어쩔 수 없는 적자를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여야 의원들은 정부가 밀어부칙기식 민영화가 낳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성과 위주의 매각에만 집중하다보니 제값을 받지 못한 게 아니냐고 따졌다.
국감이 열린 이날 한중 노조는 4대 대기업의 참여 불허는 이미 지난해 정부와 노사가 합의한 사항으로 국내 중견 기업의 참여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지배주주의 설정에 대해서 좀 더 신중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측은 민영화는 원칙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지만 정부의 방침을 따를 수 밖에 없는 입장으로 다만 민영화가 재벌집중력, 해외경영권 매각, 분할매각 등은 문제가 있는 만큼, 민영화에 대한 철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윤영석 한중 사장은 현재 대부분의 지원들은 민영화에 대한 공감이 형성되어 있다며 예정대로 36%의 지분은 12월 15일까지 매각 완료하고 나머지 25%는 내년 2월까지 매각 할 방침으로 있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민영화를 대비해 한전전력기술, 한전기공 등 한전 자회사 인수 참여의사에 대한 질의에 대해 윤 사장은 한중은 발전설비 전문회사로 종합서비스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인수 작업에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와 관련해 ▲ 김방림 의원은 한중을 민영화 하기전에 먼저 한국전력기술, 한전기공, 한전원료 등 한전 자회사의 기술적인 기능을 갖고 있는 회사를 하나로 묶는 종합 벤더(VENDER) 회사를 설립한 후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건의했다.
윤사장은 여야 위원들이 우려하고 있는 부문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중인 GE와 웨스팅하우스 등과의 전략적 제휴를 매듭지음으로써 새로운 시장 진입과 수주물량의 확대 등으로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했다.

<남형권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