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나라21/ 고유가 대비 에너지기술 캠페인
에너지나라21/ 고유가 대비 에너지기술 캠페인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11.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소장 손재익)가 2000년 11월부터 2001년 4월까지 에너지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고유가 대비 에너지기술캠페인 '에너지나라 21'을 실시한다.
에너지의 중요성 부각 및 생활속에서 실천을 위한 대국민 홍보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에너지나라 21'은 에너지기술 보급 및 확장을 위한 에너지기술광장, 에너지 홍보 및 교육을 위한 에너지교육, 에너지기술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에너지체험광장 등 3 단계로 나누어 실시돼 더욱 큰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에기연은 1977년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합리적인 에너지 이용 및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에너지 절약기술, 환경오염의 저감 및 청정에너지 이용 등을 위한 에너지 관련 환경기술, 그리고 화석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 에너지기술의 연구개발에 헌신해 왔으며, 이번 에너지기술 캠폐인 실시를 계기로 에너지절약의 보급 및 실천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 에너지기술광장 (2000년 11월)
지난 1일 연구소 자료관 국제회의실에서는 ‘고유가 대비 에너지기술개발 전략’을 주제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에너지포름 및 상용화기술 설명회가 개최됐다.
최근 고유가 시대를 맞아 그 대책마련을 위해 전문가들의 발표 및 토론으로 이뤄진 이번 행사에선 에기연의 손재익 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권철홍 에기연 연구기획부장의 주제발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신현동교수를 좌장으로 지정토론자들의 발표 및 자유토론이 이뤄졌다.
특히 포름을 통하여 고유가에 대비한 정책적 방향 도출에 따른 고유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에너지기술개발 보급에 따른 국가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하며, 산업체 에너지기술 적용방안 제시에 따른 경쟁력 제고 방안 마련하고, 국제적 환경동향분석에 따른 기후변화협약의 능동적 대처 방안을 목표로 했다.
한편 에기연에서 개발한 16개 상용화 가능 대표기술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함으로서, 에너지 관련 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통한 상용화를 추진하고자 개최된 ‘상용화 기술 설명회’에선 고진공 단열창, 증류공정 모사용 소프트웨어, 저온 폐열회수용 흡착식 냉동기, T5 램프 안정기 성능시험 및 분석기술, 이중히트싱크 열펌프, 액중 연소장치, 자동차 후사경 제습^제진 소자, 직접접촉 열교환식 잠열회수 가스보일러, 내 산화성이 우수한 고용융 탄화규조질 세라믹 노즐 부품, 가정 전기제품 및 자동차용 PTC thermistor 제조기술, 폐 타이어의 에너지화 기술, 집진필터의 고기능성, 수산화 마그네슘을 이용한 고효율 배연 탈황기술, 산업용 진공관식 태양열 집열기, SPE 식 수전해 수소/산소 제조장치, 광촉매용 VOC 처리기술이 소개됐다.
에기연은 본 설명회를 통하여 연구결과의 활성화는 물론 기술이전 및 기술개발을 촉진하고, 고효율 에너지기술의 상용화를 통하여 국가적인 에너지절약을 도모하며, 에너지절약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0년 11월 1∼3일까지 대전 유서호텔에선 국내에서 개발한 에너지 절약기술의 보급 및 실용화를 통해 국가 에너지절약을 실현하기 위한 ‘에너지절약기술워크샵’이 개최된다.
이번 워크샵은 ‘고유가 대비 에너지절약기술’이란 주제로 산업 5개분야, 건물 2개분야, 수송1개 분야, 전력 2개분야에 대한 각각 산.학.연 전문가들의 논문발표 및 토론으로 진행된다.
워크샵을 통하여 에너지절약기술의 개발 및 적용사례, 신기술정보 제공을 통해 우수 에너지기술의 이전 및 이용을 확대하고, 개발된 우수 에너지절약기술의 실용화를 촉진하며, 워크샵과 동시에 개최되는 에너지 절약기기 전시회는 기술 수요자들에게 직접 우수한 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우수 에너지 절약기기의 보급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1월부터는 또한 산업체 에너지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술시장을 개설돼 기술이전 및 기술지도, 에너지진단 및 애로기술의 상담, 기술정보를 제공되게 된다.
에너지 테크마트에서는 산업체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에너지진단을 위한 상담창구, 산업 현장에서의 애로기술 타개를 위한 상담창구, 기술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정보 상담창구가 개설되고, 인터넷 상에서 기술이전, 에너지평가/진단, 기술지원, 창업보육, 기술정보등을 제공하는 사이버 에너지 테크마트를 운영된다.
본 행사를 통하여 산업 현장의 애로기술을 타개하고, 중소기업의 에너지진단 및 지원을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제고하며, 인터넷상의 사이버 에너지 테크마트를 통해 기술이전, 기술평가/진단, 기술지원, 창업보육 등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에너지교육 (2000년 12월 - 2001년 3월)
오는 12월부터 3월까지 매주 1회식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에너지스쿨이 개설된다.
에기연은 이들을 대상으로 에너지에 대한 기본지식 강의(시청각 교재 활용) 및 참여자가 실험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교육을 통해 미래의 주역들인 학생들에게 에너지절약의 중요성과 실천방법을 가르칠 계획이다.
같은 기간내 연구소 세미나동에선 매월1회식 산업체 현장의 에너지관련 실무자를 위한 기술교육 강좌가 실시된다.
또한 동기간동안 인터넷(http://www.kier.re.kr)에선 인터넷(Web)을 이용한 교육 및 훈련을 위한 양방향 사이버 교육강좌도 개설된다.

▲ 에너지체험광장 (2001년 4월)
4월21일에는 에는 연구소 태양동산에서 대전시 283개 초·중·고 및 가족 등 4개 부문별 태양열 조리기만들기 경연대회를 열다.
동일 연구소 그린빌딩 홍보관 및 소내 옥외공간에는 관련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모형물 및 기타 대표적 시설 및 실험실을 공개하는 에너지기술과의 만남행사를 연다.
또한 연구소 자료관 국제회의실에선 에기연의 연구개발 성공 사례 중 즉시상용화가 가능한 대표기술에 대한 전시 및 설명회를 에너지기술 관련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개최한다.
연구소 복도 및 소회의실에선 패널 및 행사참여 기업체의 제품을 전시하는 에너지기기 전시회를 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