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 신기술으뜸상 수상
가스안전공 신기술으뜸상 수상
  • 조남준 기자
  • 승인 2005.04.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음파 영상검사장치·위험 등급에 따른 안전성 평가기술
두 가지 분야 수상 영예
가스안전공사가 한국표준협회가 매년 선정, 시상하는 '신기술으뜸상'에서  '초음파 영상검사장치'와 '위험 등급에 따른 안전성 평가기술' 등 두 가지 분야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신기술으뜸상은 세계적인 최첨단 기술로 개발된 신제품을 발굴,포상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신기술 개발 촉진과 국내외 소비자에게 우리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신기술으뜸상은 △경영자리더십 2백점 △기술혁신성 3백점 △제품경쟁력 3백점 △성장예측 1백점 △고객만족도 1백점 등 1천점 만점으로 신청업체를 평가한다.
 올해 신기술으뜸상은 12개사 15개 제품이 선정됐다.시상식은 21일 오전 10시30분 서울 강남 리츠칼튼호텔에서 수상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번 신기술으뜸상을 수상한  초음파 영상검사장치인 'AIM-33'은 폴리에틸렌 배관에 손상을 가하지 않고 융착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독해 도시가스 배관의 누출을 예방하는 장치다.
현장 여건을 감안해 한 명이 휴대할 수 있을 정도로 작고 가벼워진 게 특징이다. 기존 장비들은 크고 무거워서 혼자 들고 다니기에는 버거웠다.

또 과거 장비들이 촬영 후 별도의 작업을 거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데 반해 검사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저장된 영상을 비디오 모니터,프린터,안경식 모니터 등 다양한 출력 장치를 통해 바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전문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몇차례의 반복 연습만 하면 현장에서 검사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이 간단하다.

기존 제품이 1차원 형태로 검사 결과를 나타내 해석에 있어 전문성이 필요한 데 반해 이 제품은 검사 대상체의 단면을 2차원 영상으로 나타내 누구나 간단한 교육만으로 검사 대상체의 건전성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있다.
정유와 석유화학 시설에 대한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RBI 프로그램'도 으뜸상을 수상했다.

시설 내 각 장치에 대한 위험 순위를 평가한 뒤 검사 및 유지 관리의 개량화를 통해 경영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과거 평가 프로그램은 각 장치별 위험도를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시간 개념의 주기적 검사방법으로 이뤄져 왔다.

즉 설비 검사·보수·교체의 우선순위를 결정함으로써 검사 주기를 최대한 연장시키고 위험도를 측정해 수명 평가를 위한 정보 등 합리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또 물질관리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탑재해 수많은 종류의 물질에 대해서도 파손 피해에 의한 확률 계산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실제 원유정제용 RBI 프로그램과 석유화학 전용 RBI 프로그램으로 차별화해 평가하도록 돼 있다.또 시설 내 각 장치들의 사용자 편의를 고려해 '엑셀(excel)'로 입·출력 자료를 구성하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과의 호환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용어 정의 및 도움말 기능으로 미국석유협회(API)의 공인된 규격인 'APICode'에서 정의하는 전문용어 해설을 포함,그 적용 범위까지도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박달영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이번 신기술으뜸상 종합대상 수상과 관련, "세계적인 최첨단 기술로 개발된 신제품을 발굴하는 '신기술으뜸상'을 가스안전공사가 수상하게 된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이번 수상은 그동안 외부의 도전적인 환경과 내부의 어려운 업무여건하에서도 21세기의 시대적 흐름과 국민적 욕구에 부응하고자 '선진기술 도입,신기술 개발 등을 통한 가스사고 감소'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혼연일체가 돼 흘린 땀의 결실"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대외적으로는 가스안전공사의 브랜드 가치는 물론 기술 공신력이 크게 제고될 것"이라며 "대내적으로는 내부 역량의 점검 기회가 됐으며 기술개발 활동에 대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세계 안전기술 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외 기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 확대를 통해 고객과 관련업계로부터 더욱 사랑받고 인정받는 세계 제일의 가스안전서비스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