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기연 신제품 EOCR-3DM 다기능 주목
삼화기연 신제품 EOCR-3DM 다기능 주목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10.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화기연이 새로이 선보인 EOCR-3DM 시리즈는 3DM 3MZ 3MS 3M420 FDM FMS FM420 등이다.
우선 3DM 3MZ 3MS 3M420은 배전반, 분전반 내부에 부착하는 것으로 몸체가 한 개이며 FDM FMZ FMS FM420은 패널매입 전류계형 다기능 보호계전기로 몸체는 분전반 내부에, 전류계는 패널에 매입하는 것이다.
공통된 기능으로는 과전류, 부족전류, 결상, 역상, 불평구속, 운전시간 누적표시, 복귀, 고장원인 저장, 출력릴레이 여자기능이 있다.
3MS와 FDM에는 Alert, 경보, 경보출력형태 설정기능이 있고 3MZ와 FMZ에는 지락기능이, 3MS와 FMS에는 단락기능이, 3M420과 FM420은 전류신호출력기능을 지니고 있다.
전류계형 디지털 다기능 보호계전기는 MCU를 내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ASIC 칩을 적용, 전력기술관리법에 의거 산업자원부 전력신기술지정 5호로 지정받았다.
또한 하나의 모델로 0.1∼800Amp까지 보호가 가능하고 동작원인 표시는 문자와 숫자를 사용해 알기 쉽게 표시하고 있다.
최종 동작 원인 확인 기능은 Trip원인 및 Trip시 전류확인이 가능하고 Pulse Rotary Switch에 의한 설정 모드 및 설정치 조정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Total Running Time 및 설정가능 누적 Time 기능과 Bar-Graph는 설정전류에 대한 모터의 부하율을 표시하고 있다.
이같이 EOCR은 열동형 계전기 대용으로 개발된 것으로 과부하, 결상, 단락, 역상, 불평형, 지락, 구속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 조정범위가 전동기 특성에 맞게 조정할 수 있어 전동기 소손 방지는 완벽에 가깝다.
EOCR은 자체소비전력이 매우 적어 에너지절감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데 열동형 계전기에 소비되는 전력은 규모에 따라 2W에서 12W까지 소모되는데 반해 EOCR은 규격에 따라 0.2W에서 1W만을 소비하고 있다.
이에따라 국내 전동기중 EOCR을 사용하지 않은 전동기 약 500만대를 EOCR로 교체할 경우 연간 34,600MWH가 절감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