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업계 최저효율제 대비 서두르자
전동기업계 최저효율제 대비 서두르자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5.0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화숙 기자
정부는 2008년부터 고효율전동기에 대해 최저효율제를 시행한다. 고효율전동기에 대해 지원하던 장려금을 2008년부터는 폐지하고 최저효율제와 연계해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는 저효율 제품은 아예 시장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제재 수단이다.
전동기의 경우 전체 전력사용량의 60%를 차지할 만큼 전력소비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제조 및 유통관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그러나 정부가 이처럼 최저효율제 준비를 착실히 해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지 못하고 있는 중소업체들이 많다는 것이 문제다.
물론 일부 대기업 및 중견기업에서는 이미 미국 등 해외수출을 대비해 정부보다 더 빨리 효율기준을 마련, 철저하게 이를 지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를 제외한 일부 중소업체에서는 이에 대해 전혀 무방비 상태에 있다.
사내 기술연구소를 두고 있을 정도로 외형상 번듯한 A사 소장의 경우“최저효율제가 뭡니까? 그런 제도도 있었어요”라며 취재 도중 기자에게 물었다.
유독 이 회사만 그렇지 않다는 것이 더 큰 문제다. 몇몇 업체들은 고효율인증을 관리하는 에너지관리공단에다 전화를 걸어 이와 비슷한 질문들을 한다고 한다.
당장 2008년부터는 최저효율제를 시행하는데 업체는 기술개발은 커녕 제도 자체도 생소해 하고 있으니 말이다.
또 일부 업체에서는 막연히 최저효율제가 시행된다고는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언제부터인지를 알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정부대로 최저효율제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업계는 빨리 이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최저효율제의 기본취지가 저효율 제품의 확산을 방지하고 생산업체의 기술개발을 보다 촉진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것인 만큼 업계는 기술개발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