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선
진정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선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5.01.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실질적인 정부의 정책지원과 함께 업계 역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을유년을 맞아 다들 새마음 새각오로 시작한다지만 특히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부부처나 업계는 여느 때와 다르게 분주하다.
1월 1일자로 산업자원부 내 신재생에너지 전담과가 신설되면서 기존 신재생에너지팀의 인원 및 업무가 확대 보강됐다.
에관공 대체에너지개발보급센터 역시 명칭을 ‘신재생에너지센터’로 변경하고 기획조정실, 민간보급실, 공공보급실, 연구개발지원실 등 4개 분과로 편성, 공간 재배치는 물론 전문인력도 보강됐다.
이번에 새로 개정된 ‘신재생에너지개발이용보급촉진법’에서도 알 수 있듯 신재생에너지전문기업 출범, 특성화대학 육성, 실비·부품의 공용화 및 국제표준화 지원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2011년까지 약 9조1000억의 소요예산을 책정해 기금운용, 일반회계 활용, 에특회계 세원 확충 등에 있어 안정적인 지원예산을 확보한 것도 희망적이다.
전국 시·도 지자체들도 그린빌리지 및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곳곳에 태양광가로등 및 풍력발전기 등을 세우느라 여념이 없다.
신재생에너지의 미래가능성과 경제성을 내다본 대기업들과 신생업체들은 불경기의 고단함도 모른 채 정부보급사업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한 마디로 말하면 금년도 신재생에너지분야는 과거에 비해 여로 모로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것만은 사실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부가 단순히 인원을 늘리고 제도를 바꾸는 것만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정책을 수립, 실행해야 나가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바램이다. 지자체나 기업도 져야할 책무가 있다. 잇속 챙기기에 급급할 것이 아니라 신재생에너지설비를 양심적으로 설치하고 운영하는 등 수요자의 신뢰와 기대를 저버려서는 안될 것이다.
모처럼 잘 해보자는 분위기가 조성된 올 해. 정부, 지자체, 업계 등이 3박자 맞춰 진정한 신재생에너지의 원년을 만들기를 바란다.


남경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