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리뷰/ 국영석유회사의 歷史(4)
에너지리뷰/ 국영석유회사의 歷史(4)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8.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에는 경제개발에 둔감했던 중국은 1949년 권력을 장악한 공산주의 정권 하에서 주요 석유지대로 확인되었다.
1953년 제1차 5개년 계획은 소련 기술자 및 장비의 대규모 지원에 의한 정력적인 석유 탐사 활동을 전개시켰다. 수 개의 석유 및 가스 발견들이 1960년 중국이 러시아의 마법에서 풀려나기 전에 이룩되었다.
그 후 중국은 독자적인 길로 나갔다. 발전은 계속됐으나 과거의 탐사가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는 확실치 않다.
대부분의 산유국들은 1950년과 1972년 사이에 국영 석유회사를 설립했다.
이 새로운 정부 소유의 회사들은 처음에는 점잖게 시작했다. 할당되지 않은 지역이나 기존 이권지역의 소유주들이 포기한 지역에 대해 민간기업들을 혼란시키지 않고 허가를 획득할 수 있는 특혜적, 혹은 배타적 특권을 누리면서 말이다.
그들은 1960년대와 1970년대 초에 순식간에 확대된 외국인 소유의 이권을 개정하거나 몰수함으로써 증대되는 여세로서 번식해 갔으며 석유 자산의 전부 또는 일부의 소유권이 국가기관으로 양도됐다.
대부분의 국영석유회사들은 전적인 운영책임을 갑작스럽게 떠맡을 준비가 돼있지 않았으며 개발활동, 특히 새로운 프로젝트 활동은 일시적으로 비틀거리는 양상을 보였다.
그들은 그들의 국고상황과 정치적 경향을 적합하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적응책을 동원했다.
소련블록 외에 여러 국가들 특히 미얀마,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시리아, 쿠바 등은 탐사 프로그램에 있어 러시아의 참여에 의지하게 됐다. 그러나 소련으로부터의 원조는 순수한 은전이 아님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자립적인 조사능력을 처음부터 새로 개발해야 하는 느린 과정을 떠맡는데 만족해 할 국가는 없는 법이다. 그래서 어떤 나라들은 익숙한 형태의 공동 운영계약(joint-operating)을 계속해 나갔는데, 이러한 계약에서는 외국 운영자가 이권지역에서 얻어지는 이익의 보답으로써 조사의 모든 비용을 부담하며 당사자들은 발견 이후의 지출과 이익을 분담하게 되는 것이다.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는 타입은 서비스 계약(service contract)으로 이 계약 하에 민간 기업들은 탐사와 개발의 모든 리스크와 비용을 떠맡으며 생산된 석유 또는 가스의 일정 부분으로부터 상환을 받게 되는 것이다.
생산 중인 이권 지역에 대한 어떤 서비스 계약은 과거의 소유주에 의해 이행되다가 얼마간 지체가 있은 후에 정상적으로 작업이 속행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서비스 계약은 역량있는 외국 회사들을 상대로 특별히 유망한 지역에 대해 체결되는데 이 경우 탐사는 급속히 진행될 수 있다.
이들의 몇 가지 경우는 모든 당사자에게 매우 이익이 되는 것으로 판명되었는데, 성공의 정도가 너무 커서 서비스 계약 계획 고유의 약점이 희석되는 것이다.
덜 매력적인 지역에서는 들어왔다 나가는 식의 탐사만이 행해지는 경향이 있다.
하인은 결코 주인만큼 부지런하지 않으며 모험자본이란 것은 하인으로서의 보상 추구에 있어서 커다란 리스크를 오랫동안 수용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 석유의 대부분을 발견해왔던 장기간의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그램의 본질은 이러한 제한을 갖지 않는 것이다.
대부분의 국영 석유회사의 분명한 목표는 단독의 소유자 겸 운영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야망의 실현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하는 점은 완전한 적정 자본을 소유한 국가에서조차 두고 볼 일로 남게 되는 것이다.
대규모의 기업은 잘 교육받고 훈련된 풍부한 인원을 요구하게 된다. 모든 국가의 사람들은 그들 본래의 능력을 갖고 있지만 그러한 사람의 수는 제한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의 본질은 국가의 경계 밖으로 멀리 뻗어서 나가게 되는 경향을 가진다.
주요 석유회사(메이저)의 진보는 산업적, 기술적 조직 그리고 조사조직의 광범위하고 확대되는 기반에 의지해 왔으며, 그 산물은 복잡하게 집합된 틀 내에 산재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각 부분들은 쓸모없게 되어 선반 위에 밀쳐 두게 되는 그런 것이 아니다.
가장 완전한 메커니즘은 부단히 유지되고 갱신되지 않는 한 곧 악화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정부가 운영하는 기업은 결코 산업적 효율성의 모델을 구축해온 적이 없는 것이다.(끝)
(참고: Trek of the oil Finders, E.W.owen)

<이승재/ sjlee44@petro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