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에너지기술 수출國 대한민국을 염원하며
기고/ 에너지기술 수출國 대한민국을 염원하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은 필리핀의 말라야화력과 일리안화력의 성능향상과 발전소 건설을 와료하고 빠나이섬의 10만kw급 발전소 건설을 위한 사업추진 합의서(MOA)를 체결했다.
한편 최근 발전기술의 중국시장 진출의 첫 단계로 한전-중국 하남성 전력사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으로써 한·중 전력기술 교류에 크게 공헌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60년대 이후 내수시장의 빈약으로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한 수출 진흥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산업체의 수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생산원가의 주요인이 되는 산업용 전력요금을 세계 어느 나라보다 가장 저렴한(일본의 41%, 미국 95%, 영국의 78% 수준) 가격으로 공급하고, 그 외에도 국가차원의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그러나 20여년간 지속되어온 수출진흥을 위한 정책지원도 언제까지 지속될 수도 없고 또한 국제경쟁력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자원의 부족과 고임금 그리고 노동환경의 열악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상반기 해외 프로젝트 수주실적에 따르면 총 39억 5천만 달러 중 에너지 관련 수주가 29억 달러로 전체의 74%를 점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양원유 및 가스 생산선비와 발전 및 송배전설비의 수출 실적이란다.
현대사회를 사는 지구촌 모든 국가는 에너지 자원의 확보와 에너지 기술 개발이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협약에 의한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세계적 추세에 따라 중앙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 및 에너지 사업자를 중심으로 신재생에너지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관령 풍력단지와 남부발전에서 추진중인 제주한경풍력, 그리고 경북 영덕, 경남 양산, 전남 보성 등의 풍력단지를 비롯해 2006년까지 10만호 소규모 태양광 주택 건설 계획, 그리고 시화호 조력발전과 울들목의 해류발전 등이 이미 추진중이거나 계획중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업들은 독일, 덴마크, 일본, 미국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 선진국의 기술도입 및 기술협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기후변화 협악 의무이행국 가입이 눈앞에 닥친 우리나라는 앞으로 전개될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만년 수입국가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 이 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책적 대안이 시급하다.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비 확대와 아울러 신재생에너지 벤처기업의 육성과 전문인력의 양성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상품의 보급확대를 위한 기반조성이 필요하다.
절대적 연구 투자비 빈약을 말할 것도 없고 국민총생산(GDP)를 감안한 상대지수로 신재생에너지 선진국의 절반수준도 안되는 투자비로는 영원히 에너지기술 종주국가로 분류될 것이 뻔한 이치 아닌가.

<조성필 한전 고창지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