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대 출범에 부쳐
전력연대 출범에 부쳐
  • 한국에너지
  • 승인 2003.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발전회사 등 전력산업 공기관 9개 노조 연대가 지난 3일 출범식을 가졌다.
전력연대는 출범식에서 전력산업의 공공성 유지 강화, 자율향상, 책임경영 쟁취, 일방적인 구조조정 거부, 주5일제 근무도입 등 정부의 정책방향과는 상반된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
전력산업은 세계적으로 민영화되어가고 있는 것이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다.
전국민이 사용하는 전력이 공공성을 띠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제는 경쟁적 요소, 즉 공공성만으로 전력산업이 발전할 수 없다는 점은 우리 모두가 인식하고 있다.
노동운동이라면 지금까지 으레 개혁적 성향이 높은 것으로 인식되었고 또한 그렇게 주장해왔는데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스스로의 모순된 논리를 주장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노조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방향은 산업발전을 위한 길이다.
인사나 예산통제로부터의 자율, 책임경영 쟁취 또한 앞뒤가 맞지 않는다.
공공성을 강화한다는 것은 공기업으로 가겠다는 뜻인데 공기업으로서 어떻게 인사나 예산에 있어 정부로부터 간섭을 받지 않겠다는 것인가.
책임경영 운운은 더더욱 말이 안된다.
노조는 기업 경영의 주체가 될 수 없다.
공기업의 경영주체는 엄연히 정부이다.
경영에 대한 책임은 노조가 질 수도 없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하지도 않는다.
책임경영이라는 것은 노조가 경영을 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겠다는 것인데 그렇게 하려면 민영화부터 해야 할 것이다.
근로조건 개악없는 주5일 근무제 도입도 노조만을 위한 당신들의 이기적인 행동이다.
공기업의 임금수준이 너무 높기 때문에 우리 경제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을 모르지는 않을 것이다.
생산성은 높이지 않으면서 일하는 시간을 줄인다면 당연히 근로대우가 나빠지는 것이 합리적이다.
일은 하지 않으려 하면서 왜 임금은 그대로 받으려 하는가.
우리나라의 노조활동은 모두가 함께 잘살자는 것이 아니라 자기 집단의 이익만을 앞세우고 있는 데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의 노조활동, 특히 공기업이나 대기업의 노조활동은 더욱 그러하다.
기업경영이나 국가, 사회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
우리는 전력연대가 다른 노조와는 다른 면을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
전력연대는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진정 발전하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가를 고민하여야 할 것이다.
임금 한두푼 더 받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모두가 자기 밥그릇만 채우기 위해 싸우는 모습이다.
양보의 미덕이 있을 때는 함께 발전할 수 있지만 서로가 더 가지려고만 한다면 결국 모두가 가질수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전력연대는 이 나라의 전력산업을 위해 생각을 달리 할 것을 요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