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 ‘전문화’해야
집단에너지사업자 선정 ‘전문화’해야
  • 한국에너지
  • 승인 2004.07.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난방사업자 선정을 좀더 객관화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올해들어 대전 서남부 지구, 오산 세교지구의 사업자 선정이 있었으나 관련 이해 당사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은 것 같다. 또 수도권 최대규모의 판교지역 사업권자 선정이 이달 초순으로 잡혀있어 무슨 말이 나올지 염려된다.
물론 이해관계가 많은 사업권의 확보이기 때문에 당락에 따른 불평과 불만이 없을 수는 없겠지만 얼마든지 이러한 요소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사업자 선정 평가위원회부터 좀더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
사업자 선정 평가에 있어 가장 핵심적으로 따져야 할 경제성을 평가하려면 고도의 전문지식을 갖추지 않고서는 판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행정지식 정도를 갖춘 사람을 참여시킨다는 것은 기술적인 평가보다 정서적인 평가로 흐르게 할 위험성이 높다.
사업자를 선정하면서 경제성 측면은 단순히 일반 입찰처럼 최저가식 경제논리가 적용될 수 없다. 지역난방산업이 건전하게 발전되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적정 투자수익이 발생해야 한다. 사업권을 확보키 위해 적정금리수준도 확보되지 않은 사업계획서를 제출해도 이를 바로 잡을 수 없고 또 통과된다면 앞으로 지역난방사업 환경은 더 어려워질 수 밖에 없다. 사업계획서상 제시된 모든 자료는 현실의 경제여건을 바탕으로 작성할 수 밖에 없는 한계성과 향후 구속력이 없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미래예측 가능한 시나리오, 사업계획의 타당성 여부도 중요한 평가항목이 돼야 한다. 지역난방사업을 누가 하든 그것이 무에 중요하냐고 할 수도 있겠지만 산자부가 평가위원회에서 평가해 선정한다는 제도의 틀을 갖고 있다면 공정성과 객관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운영돼야 한다.
또한 사업자 선정에 있어 산자부의 의지를 제로화해야 한다. 사업자 선정 평가위원회를 운영하면서 사업자 선정 주관자의 객관성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평가기준이다. 이제는 선정 뒤에 모두가 결과에 승복토록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