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운 서울도시가스 회장/제10회 가스안전촉진대회 철탑산업훈장
배경운 서울도시가스 회장/제10회 가스안전촉진대회 철탑산업훈장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가스사-시공사-고객 삼위일체 선진화된 안전문화 정착에 앞장

GIS 등 연계 종합안전시스템 가동 전방위 안전체계 구축
실시간 `원스톱 서비스' 운영 고객만족 경영 실현
가스판매회사서 탈피 `안전+친절' 제공회사로 변모할 터


- 제10회 가스안전촉진대회에서 철탑산업훈장을 수상하신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 도시가스회사 경영에서 가장 중요시 해왔던 안전부문에서 산업훈장을 수상하게 돼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렇게 큰상을 받게 된 것은 전 임직원들의 안전관리 노력과 가스업계 관계자들의 격려와 도움 덕분입니다. 앞으로 더 잘 하라는 채찍으로 알고 더욱 확고한 안전관리체계와 선진화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안전관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당사는 보다 나은 안전관리와 고객만족을 위해 공급, 공사, 가스이용기술의 개발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을 확립하기 위해 국내도시가스업계 최초로 무선 전파를 이용한 원격제어·감시장치인 신무선원방감시시스템(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을 구축했으며,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를 연계하는 종합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들의 안전의식 제고와 안전수칙의 생활화를 위해 직원들에게 잠재돼 있는 안전의식을 외부로 표출해 안전을 먼저 생각하게 하는 ‘안전수칙 10대 강령 체질화 운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 고객서비스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는데요.
▲ 당사는 고객만족 경영을 위해 원스톱(One-Stop)서비스, 즉 고객-도시가스사-지역관리소를 실시간으로 연계해 민원처리에서 A/S까지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중에 있고 서비스 콜센터 개설하여 고객에게 보다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서비스 능력을 배가시키고 전 직원을 안전관리 요원화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매년 직급별·부서별 직무교육과 소양교육은 물론 해외연수 등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직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직무보수교육은 현 직무와 관계없이 기본적인 종합 업무지식을 쌓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이 교육과정은 순환보직 등에 의해 이뤄지는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집중적으로 교육함으로써 모든 직원들의 종합업무능력 제고로 One Stop Total Service를 실현할 수 있어 고객만족 경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 가장 최 접점에서 각종 민원업무를 맡아보고 있는 지역관리소에 대한 서비스 교육을 강화키 위해 CS한마음교육도 분기별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교육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Happy Call System과 One stop System을 채택해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 결과 지난 2000년에는 서울시가 주관한 시민만족도 조사에서도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한국능률협회의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도시가스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 직원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노력하고 계십니다.
 ▲ 전 직원들에게 선진기술 및 선진안전관리제도 교육을 위해 해외 견문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선진 안전기술 습득은 물론 자기개발과 직무개발에 보탬이 되리라는 생각에서입니다. 또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우리사주를 지급하였고 노사가 함께 하는 21세기 신 노사문화 선언도 체결해 건전한 노사 관계를 정립함으로써 직원 사기 진작은 물론 신바람 나는 직장을 만들기 위해 힘을 쏟고 있습니다.
- 장학사업 등 좋은 일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 도시가스사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수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해 이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코자 장학사업 및 자선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장학사업을 위해 15억원을 출연해 현재까지 464명의 학생에게 4억 8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했습니다. 또한 불우이웃과 장애인복지시설 등 소외된 이웃에 후원금을 지원하는 등 온정의 손길을 뻗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에 대해 한 말씀 해주신다면.
▲ 가스산업 발전과 안전관리를 위해 노력한 서울도시가스 임직원은 물론 가스산업관계자 모두에게 이번 철탑산업훈장 수상의 공을 돌리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도시가스회사는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으로써 도시가스사는 물론 시공업체, 고객이 삼위일체가 돼야 완벽한 안전관리가 실현 될 것입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확고한 안전관리체계와 선진화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당사는 보다 나은 고객서비스로 단순히 가스를 판매하는 회사에서 벗어나 안전과 친절을 제공하는 회사로 변모해 나갈 것입니다.
21세기는 급격한 환경변화에서 보다 탄력적이고 유연한 기업체질을 갖출 수 있는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서울도시가스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해외 유전개발 프로젝트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신뢰받는 세계적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조남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