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 강동석 한국전력공사 사장
신년기획/ 강동석 한국전력공사 사장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 지향하는 사람만 미래 보장된다”


전력산업 大변혁 국가경제 발전으로 이끌어야
대화 통한 화합 중요 공기업 경영자 공정성 지켜야


- 전력산업은 현재 구조개편이라는 사상 초유의 대변혁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한전은 구조개편의 주체이면서 대상으로 변화의 한 가운데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개편이 한전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십니까.
▲ 한전은 지난 20년 동안 공기업으로서 안정적인 전력공급 업무를 성실히 수행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그러나 사업의 독점운영으로 인해 효율성 제고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전력산업구조개편은 전력산업에 경쟁을 도입해 독점에 따른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전력사용에 있어서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함으로써 편익증진을 모색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 민간자본의 참여를 통해 전력사업자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도 구조개편의 한 목적이기도 합니다.
전력산업 구조개편은 경쟁이 가능한 발전사업과 판매사업에 시장기능을 도입해 시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서 투명하고 합리적인 전력시장 가격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이 갖춰진다면 국가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장기적으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2004년에는 배전분할이 예정돼 있습니다. 한전 입장에서는 발전부문 분할 때보다 더 진통이 있을 것이라는 외부시각도 있습니다. 배전분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십니까.
▲ 정부가 지난 99년에 발표한 전력산업 구조개편 기본계획에 따르면 2004년에는 배전분할과 도매경쟁으로 대변되는 2단계 구조개편이 이뤄지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배전분할은 발전부문의 분할과 달리 소비자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원가반영 요금체계로의 개편, 발전가격 안정화 및 전력거래시스템 구축 등 제반 준비가 필요합니다.
정부도 이러한 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사업부제 시행을 통해 일정기간 동안 모의운영을 통해 배전분할과 관련된 문제점을 해소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회사는 배전부문 사업부제 모의운영을 위한 자문용역을 진행 중에 있고 자문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부제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마련해 올 4월부터 사업부제 모의운영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같은 모의운영을 통해 배전분할 관련 선결과제를 해결함으로써 향후 배전분할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구조개편 같은 전력산업 전반의 변화는 한전 내부의 변화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전은 그동안 내부 경영혁신 차원에서 여러 가지 계획을 추진했는데 내부 혁신작업과 그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 저는 스스로 변화하고 혁신하는 용기와 지혜를 모아야 회사가 발전할 수 있으며 아무리 어려운 과제라도 대화와 협력을 통해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하겠다는 경영의지를 직원들에게 여러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경영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회사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회사 전반에 걸쳐 조직 및 인력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분야별로 사내 전문가의 검토와 수 차례 구성원들과의 토론을 거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조직 및 인력을 재편하고 사업부제형 내부경쟁체제의 경영시스템으로 전환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결실을 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정부의 공기업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4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소비자단체와 온라인 대화채널 구축, 전기요금 인터넷 빌링 확대, 신용카드 납부제 도입 등 고객편의 중심으로 제도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구성원의 자발적인 변화와 혁신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상시적인 경영혁신체제를 전사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 구조개편에 따른 민영화 추세는 그동안 공기업체제로 운영돼 온 한전에 있어 직원들의 의식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취임연설에서도 민간기업과 같은 직원들의 의식개혁을 강조하셨는데 어느정도 변화가 있다고 보십니까.
▲ 저는 스스로가 뼈를 깎는 아픔을 견디며 변화를 지향하는 사람이나 조직에게만 미래가 있으며 생존과 재도약의 기회가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변화하지 않으면 적응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 타의에 의한 변화가 아닌 자기 스스로가 노력해 이뤄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좋은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으며 역사를 주도할 수 있는 변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는 기존의 사고와 관행을 탈피하고 전력산업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직원들의 의식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주변에서 우선적으로 타파해야 할 잘못된 관행을 선정해 포스터 배포, 사내방송 기획특집 방송 및 외부 전문가 초청강의 등을 통해 전사적인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 결과가 아직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직원들 사이에서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의식 및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변화에 발맞춰 나가는 것만큼 내부적인 화합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장님께서는 이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전력산업 구조개편이 진행되면서 고용불안 등 경제적인 이유에서 뿐만 아니라 한전이라는 이름이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정서적 불안감으로 인해 직원들의 사기가 떨어져 있는 것 같아 조직활력과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해외연수 기회를 확대하는 등 개선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노사문제는 서로 대립적인 관계가 아닌 협력을 통한 동반자 관계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노조와 끊임없이 토론하고 협의하면서 대화를 통해 노조의 의견을 존중할 것이며 노조의 주장이 정당하다면 적극적으로 이를 수용해 노사화합을 이루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이같은 조직화합을 위해 그동안 여러 가지 일들이 진행됐습니다. 노사 화합 분위기와 일체감을 조성하기 위해 월드컵 기간 중 노사 한마음 응원전 전개, 노사 한마음 마라톤 대회, 전국 보수주임 한마음 다짐대회 등이 개최됐습니다.
대화와 협력에 의한 문제해결을 통한 상생적 노사문화 구축을 위해 노사협의회에 직접 참여해 CEO의 의지를 표현했고 단체교섭회의를 통해 노조의 합리적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했습니다.
앞으로도 노사간 열린 대화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의 폭을 넓힘으로써 상호 신뢰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 최근의 상황변화는 한전의 수익 측면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게 됐다고 봅니다. 특히 취임 후 해외사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계신데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 해외전력사업은 한전이 전력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의 외화를 획득하는 사업입니다.
저는 부임 이후 한전의 해외사업 국제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해외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추진해 왔고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이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해외사업의 특성에 맞게 조직을 개편하고 주어진 역량과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을 개선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전사적인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장기적으로 꾸준한 투자를 통해 그 성과가 나타나는 사업 특성을 지니고 있는 만큼 중장기 경영전략계획 기본과제로 설정하는 등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해외사업 조직은 사업부제 성격으로 개편해 국제경쟁력에 대처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해외사업 수행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발전회사 등 전력그룹사와의 협의체 구성을 통해 정보 및 인력 교류를 추진할 것이며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해외사업 추진기반을 강화할 것입니다.
- 사장님께서는 취임 시 강력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는 분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조직의 경영자로서 어떤 경영철학을 가지고 계신지요.
▲ 저는 언제나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에 대해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항상 감사합니다.
또 많은 분들의 의견을 겸허한 마음으로 경청해서 그 분들의 의견을 제가 하는 일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 제가 그동안 공직에서 일해오면서 지켜온 신조입니다.
공직이란 국민과 정부로부터 맡겨진 일이기 때문에 개인의 사업을 수행하는 경영자보다 더 선량한 관리자의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과의 공정성과 성과는 물론 그 절차와 과정도 늘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특히 공기업의 경영자는 기회와 공정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회사이익과 자기이익만 생각하는 측면이 많이 있었지만 지금은 사회나 국가공동체 전체의 이익을 생각하며 자사의 이익을 고려하는, 특히 기업의 윤리성과 공공성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CEO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전력산업은 그야말로 대변혁의 시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두가 전력산업의 도약으로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진정으로 세계적인 전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 전력산업 구조개편에 따라 전력시장에 민간부문 및 외국인의 시장참여 확대로 경쟁체제가 더욱 확고히 자리잡아갈 것이므로 핵심사업에의 역량집중과 전략적 민영화 추진을 통한 효율향상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전력을 소비하는 고객의 요구는 다양화·고급화 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가격 및 서비스에서는 저렴한 요금수준, 검침 및 요금 청구의 신뢰성 확보, 신속한 서비스 등이 요구될 것입니다.
전력공급 측면에서는 정전의 최소화 및 신속한 복구, 전압·주파수 등의 고품질 유지, 설비의 안전성 및 환경피해 최소화에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변국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