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에너지산업 현장을 가다(2)
독일 에너지산업 현장을 가다(2)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2.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 가스산업 민영화 에너지산업 발전 가속화
4개 부처 차관들 방문 진지한 대화가져 `눈길'

독일의 에너지산업을 비롯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일부이기는 하나 유럽 최고의 에너지산업 국가인 독일의 에너지산업을 취재할 수 있었다는 것은 유럽전체의 에너지산업 흐름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먼저 261개 업체가 참가하였다는 e-world of energy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독일의 종합에너지 전시회로 그동안 각 분야별로 개최하던 것을 처음으로 에너지산업을 종합적으로 보여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전시장에 나타난 독일의 에너지산업은 에너지 시장의 민영화로 불꽃튀는 민간기업의 경쟁, 에너지사용기기 시대를 넘어 IT산업을 접목한 소프트 산업,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었다.
2000년 1월1일부터 전력, 가스 산업을 민영화한 독일은 에너지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특히 에너지판매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중소기업들은 사라지고 거대기업으로 이합집산하고 있는 행태였다.
한해 매출이 2∼3배씩 늘어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중소기업은 경쟁력을 잃고 시장에서 사라져가고 있었다.
이른바 전력, 가스시장은 춘추전국시대가 끝나가고 있었다.
RWE, e-ON, 루이가스 등 대규모 에너지기업을 비롯 신생에너지 판매기업들이 각사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많은 임직원들이 홍보에 열중해 있었으며 심지어는 유명가수까지 동원하여 차별화하는 홍보전략까지 내세우고 있었다.
유럽은 대부분의 국가들이 전력, 가스시장을 민영화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 민영화를 완료한 국가는 독일과 영국정도. 독일은 벌써 민영화를 완료하고 에너지시장이 수요자의 요금이 오히려 내려가는 등 안정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반을 밑거름으로 독일의 에너지 기업들은 전유럽과 미국 등 세계를 상대로 에너 시장진출을 꿈꾸고 있었다.
전력, 가스시장이 각국마다 사정은 좀 다르기는 하겠으나 민영화의 대세는 거스를 수 없는 것 같아 보였다.
결국 앞서 민영화를 추진하는 국가는 세계전력, 가스시장에서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째 큰 특징으로 에너지산업이 이제는 소프트 산업으로서 발전했다는 것이다.
에너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기의 성능을 높이는 따위의 기자재 중심의 에너지 산업시대는 이미 독일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기자재를 들고나온 업체는 신재생에너지, 그리고 신규제품등에서 불과 4∼5개 업체에 불과할 정도로 에너지 사용 기자재 중심에서 소프트 산업으로 변모해 있었다.
한 국가, 한 공장의 에너지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공급하고 소비할 수 있는가 하는 기법을 두고 각사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제시하고 있었다.
즉 다시말해 수요관리 시스템 기법을 두고 경쟁하고 있었다.
따라서 겉으로 보고서는 무엇을 전시해 놓았는지 알수가 없었다.
주최자의 설명을 들어야만 그때서야 이해가 가능했다.
세 번째 특징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자리를 잡고있었다는 느낌이다.
독일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역사가 50년은 된다고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독일, 특히 N.R.W주는 유럽에서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선두주자임을 자부하고 있었다.
태양광을 이용한 솔라산업, 식물, 동물성 원료를 이용한 바이오 산업, 지열을 이용한 지열에너지, 폐광의 메탄가스 이용사업, 열료전지 산업, 그리고 풍력산업 등이 거의 보편화된 산업으로 성장해 있었다.
지열, 바이오등은 각각 3∼4백기가 건설되어 있다고 하며 풍력은 1만기 이상이 보급되어 있다고 한다.
풍력의 경우는 2.5MW발전기를 상용화했고 3MW발전기를 개발중에 있다는 설명이다.
전시회장에서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단순히 독일만 이야기 하지 않았다. 유럽전체를 놓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규모를 논하고 있었으며, 나아가 세계시장을 거론하고 있었다.
쏠라셀의 경우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한다는 설명과 함께 공장증설계획을 논하고 있었다.
E-world of energy의 또다른 특징이라면 전시장에 일반인들의 출입을 제한하기 위해 입장료를 25유로(약 3만원)나 받고있었다는 점이다.
그들의 전시회개최 논리는 일반인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문가들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일반인들이 많이 와서 전문가들이 모여서 이야기하는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논리였다.
전시회가 얼마나 전문가들을 위한 것인가는 전시회 개최 3일동안 200건의 논문이 발표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전시회는 단순히 전시회가 아니었다.
전문가들이 모여 에너지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만남의 광장이었다.
전시장을 찾은 각료들의 대화도 진지했다. 실무를 맡고있는 주정부의 경제, 환경, 건설, 교육 등 관계차관을 비롯 연방정부의 의원, 각료까지도 전시장을 서로 다른 시간에 찾아 전시업체의 이야기를 신중히 듣는 모습이 보였다. 특히 경제성 차관은 NRW주의 부스에 불과 20여명을 앉혀놓고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기업체들의 요구사항을 청취하는 모습은 격식이나 체면은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다.

<2002-03-0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