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O업체 활황 `이름뿐'
ESCO업체 활황 `이름뿐'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0.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CO등록 업체수는 급속도로 늘어 13일 현재 82개 업체에 달했으나 신규등록하는 업체들 중 ESCO사업을 적극 추진중인 업체는 극소수에 불구해 허울뿐인 업체늘리기라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신규 ESCO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가 학교 등의 조도개선 사업을 할수 있는 자격을 ESCO업체로 제한해 지방 전기설비업체가 대거 등록한데 따른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 99년 9월부터 에너지전문진단업체 제도가 없어지고 ESCO 및 VA, 에너지관리공단의 에너지진단이 활성화를 맞자 사업영역이 좁아진 에너지진단 업체들도 ESCO쪽으로 방향을 선회했기 때문이다.
에너지절약사업이 아닌 건축업체들이나 엔지니어링 회사들도 기존에 갖추어진 인력과 장비로 ESCO에 등록하기는 쉽기 때문에 등록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ESCO의 인지도가 높아져 이들 업체들이 사업수주전에서 ESCO등록이라는 명목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서다.
이에따라 2000년 신규등록한 31개 업체 중 실제로 ESCO에 적극적인 업체는 5개 안팎인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물론 ESCO사업에 열성적으로 뛰어들었으나 현실 여건상 사업을 접어둔 업체도 상당수 존재하고 있다.
2000년 상반기에 ESCO에 등록한 한 대기업의 관계자는 “부채문제, 적격심사문제 등 대기업이 헤쳐나갈 관문이 너무많다”고 고충을 토로하고 “현재로선 ESCO사업을 접어둔 상태”라고 설명했다.
ESCO에 대한 개념들이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아 기업체는 돈한푼 안들이고 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해 ESCO로 등록을 했다가 어려움에 봉착한 업체들도 있다.
최근 ESCO등록업체 증가와 관련 에너지관리공단의 최장봉 ESCO팀장은 “신규로 등록해 오는 업체들이 많은 것은 ESCO발전을 위해서도 긍정적인 일”이라며 “그러나 실적이 전혀없는 등 많은 ESCO들이 허울뿐인 ESCO여서 2001년 이후 엘리트화하는 등 정리할 필요성은 있다”고 밝혀 향후 ESCO 등록 및 사후관리 강화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편 전문가들은 ESCO업체들의 난립방지를 위해선 인력 및 장비 등 ESCO조건과 실적등을 종합한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민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