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캐나다 기업들과 손잡고 SMR 사업 참여
한수원, 캐나다 기업들과 손잡고 SMR 사업 참여
  • 조승범
  • 승인 2023.11.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ARC·NB파워와 업무협약
한국수력원자력이 ARC·NB파워가 추진하는 SMR 프로젝트 사업에 공동참여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빌 래브 ARC 대표이사, 로리 클락 NB Power CEO, 황주호 한수원 사장)
한국수력원자력이 ARC·NB파워가 추진하는 SMR 프로젝트 사업에 공동참여 업무협약을 맺었다. (왼쪽부터 빌 래브 ARC 대표이사, 로리 클락 NB파워 CEO, 황주호 한수원 사장)

[한국에너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차세대 SMR 개발사인 캐나다 ARC와 캐나다 전력 공기업인 NB파워(Power)가 추진하는 SMR 프로젝트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이들 기업은 ARC의 SMR에 대한 설계, 건설, 프로젝트 관리, 시운전, 운영 및 유지 보수에 협력하고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기로 했다.

ARC와 NB파워는 2018년부터 차세대 SMR 상용화 기술인 소듐 냉각 고속로(SFR) 100MW 출력의 ARC-100 개발 프로젝트에 협력해왔다.

이 프로젝트는 NB파워의 기존 캐나다 뉴브런즈윅주의 포인트 레프루(Point Lepreau) 원전 부지에 추진 중이다.

올해 6월 부지 준비 신청서를 제출했고 캐나다 전력망에 최초로 연결하는 SMR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 한수원의 설명이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이번 협약은 한수원이 4세대 SMR 사업화 기반 확보를 위한 중요한 전기”라며 “아직 협력 분야에 대한 충분한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40여년간 한수원이 축적한 사업관리, 운영 및 정비 등 노하우를 바탕으로 ARC, NB파워와 함께 발전하는 동반자 관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