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자원기술과 신재생에너지팀 윤종연 과장 인터뷰
산자부 자원기술과 신재생에너지팀 윤종연 과장 인터뷰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4.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자원기술과 신재생에너지팀 윤종연 과장 인터뷰
“세계각국이 ‘에너지의 위기’와 ‘수소경제의 도래’를 주창하듯, 고유가 상황과 맞물려 전세계적 분위기가 대체에너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의 공석을 깨고 새로운 기대와 함께 부임한 윤종연 산자부 자원기술과 신재생에너지팀장은 외국에서 경제학 관련 유학을 마치고 1년간 과학기술자문회의에 있던 사람이라 그런지 대체에너지 개발 및 보급을 원칙적이고 경제적인 시각으로 냉철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아직 업무파악도 채 되지 않았지만 윤 과장은 대기업의 대체에너지사업 참여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동시에 그 요인을 세계추세와 시장확대전망, 시장기능, 이미지마케팅전략 등으로 분석했다.
“정부가 대체에너지보급 10개년 계획을 내놓으면서 보급사업을 꾸준히 추진해온 결과 대체에너지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대기업의 참여를 촉진시켰을 테고 그동안은 시장기능이 다소 미미했으나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시장을 보완, 생산비절감 및 사용효용성 등을 높여 대기업이 사업의 기회를 잡은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물론 기업이니 만큼 이윤창출은 굳이 부가할 필요없는 기본 목적이며, 점점 심각해지는 환경오염문제 및 기후변화협약 등과 관련해 친환경적인 이미지 마케팅효과도 기대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 배경이야 어쨌든 정부는 대기업의 참여가 낙후된 우리나라 대체에너지 산업기반을 선도적으로 이끌어줄 것이라는 바램과 함께 대체에너지 보급 활성화의 계기로 삼고자 한다.
윤 과장은 “아무래도 대체에너지시장이 중소기업 위주로 움직여 기술개발이나 사후관리 등에서 많이 역량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대기업이 적극 동참함으로써 외국과의 기술제휴 및 투자유치 등 대체에너지 시장의 새로운 국면이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정부의 제도적 개선,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합병 및 상호보완, 전문성을 가진 기업의 대형화 및 특화 등에 대한 지적도 잊지 않았다. “대체에너지에 대한 정부의 기본적인 제도는 거의 마련된 상태지만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에 의한 중점기술개발을 장려하고 우선적으로 국민의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야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계획 및 포부를 묻는 질문에는 “대체에너지기본계획에 따라 사업화를 차질없이 추진하는 것이 후임자로서의 당연한 역할이며, 민간기업이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초적 통계 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 및 설비 등의 해외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기술이전이나 도입시 국내기술화해 축적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수소·연료전지 등과 같이 국민들이 이해하기 힘든 기술적 부분들을 홍보나 교육을 통해 친숙하게 만들고 조력, 바이오가스, 해양풍력 등 대체에너지의 분야를 더욱 확대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남경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