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GAM, 핵비확산을 위한 CTBTO-ROK 국제전문가 회의 열어
KIGAM, 핵비확산을 위한 CTBTO-ROK 국제전문가 회의 열어
  • 조승범
  • 승인 2023.10.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실험 파형 및 핵종 검증 기술 국제 전문가 40개국 83명 참여
CTBTO-ROK 국제전문가 회의에서 축사하는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
CTBTO-ROK 국제전문가 회의에서 축사하는 이평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장

[한국에너지] 우리나라는 원자력 안전과 평화적 이용 분야에서 최고 전문성을 인정받는 유엔 산하 전문 독립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 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에서 19번째 이사국으로 진출했다. 전 세계는 IAEA 이사국인 우리나라에 핵비확산(NuclearNon-proliferation) 등 원자력 분야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기대 속에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하 KIGAM)은 16일부터 20일까지 대전 인터시티 호텔에서 ‘CTBTO-ROK 국제전문가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이평구 KIGAM 원장을 비롯해 외교부 박은진 군축비확산담당관, 미 국무부 룽송지(Rong Song Jih) 선임과학기술자문관, CTBTO 게하드 그레이엄(Gerhard Graham) 책임연구관(Project Coordinator) 등 핵실험 관련 전 세계 40개국의 전문기관에서 파견된 전문가 83명이 참석했다.

CTBTO(Comprehensive Nuclear-Test-Ban Treaty Organization)는 모든 핵실험을 금지한다는 포괄적 실험 금지 조약 이행을 위해 국제 핵실험 감시체제를 구동하는 역할을 하는 유엔 산하 포괄적 핵실험 금지 조약기구이다.

이번 회의는 핵실험으로 기록되는 파형과 유출되는 방사능 핵종 검증 기술에 대한 국제전문가 간 논의를 수행한다. 또 기술적 개선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국제핵비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19일에는 KIGAM이 운영 중인 원주 한국지진관측소(Korea Seismological Research Station, 이하 원주 KSRS)를 방문한다.

원주 KSRS는 인공지진 및 핵실험을 감지하기 위한 동아시아지역 최대 지진 관측소이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관측소이다. 총 26개의 지진관측소로 구성돼 있는 원주 KSRS는 1972년, 미공군기술지원센터(AFTAC) 소속의 미 공군이 핵실험탐지를 목적으로 설치했다. 2010년 미국과의 공동 운영을 시작으로 2015년부터 KIGAM이 독자적으로 운영 중이다.

원주 KSRS에서 탐지한 각종 지진과 핵실험 관련 자료들은 KIGAM 지진연구센터로 실시간 전송된다. 또 미국 플로리다에 있는 미 공군응용기술지원센터와 유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산하 국제자료센터(IDC)에도 공유된다.

이평구 KIGAM 원장은 “KIGAM은 1994년 제네바에서 열린과학전문가 그룹회의부터 핵실험 금지 조약 논의에 활발히 참여해왔고 CTBTO와 지속적인 연구교류로 오늘의 국제회의 개최까지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CTBTO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한반도 비핵화 및 국제 핵비확산 확대와 지속적인 국가 안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