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기평, 에너지금융으로 그린뉴딜 해외진출
에기평, 에너지금융으로 그린뉴딜 해외진출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11.16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은행과 개도국 에너지 인프라 개발협력 업무협약 체결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우)과 소훈섭 세계은행 한국사무소장(좌)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우)과 소훈섭 세계은행 한국사무소장(좌)

[한국에너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9일 세계은행(World Bank)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개도국 에너지 인프라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금융기구의 공적자금 프로젝트 수주를 확대하고자 추진했다.

그간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가로막는 큰 장애요인 중 하나는 자금부족이었다. 특히 에너지 분야는 대규모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자금 규모가 커서 에너지기술 수출기업을 위한 금융 지원방안 모색이 절실했다.

이에 에기평은 국내 그린뉴딜 사업화 성과가 대규모 해외시장진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국제개발금융기관과 항구적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국내 에너지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발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기업이 보유한 에너지기술과 AICBM(인공지능·사물인터넷·클라우드·빅데이터·모바일) 기술을 연계하여 개도국 에너지시스템의 탈탄소화, 분산화, 디지털화에 기여하고자 세계은행이 추진하고 있는‘Disruptive Technology Initiative(파괴적 기술 이니셔티브)’ 프로그램 활동에 중점을 두고 협력할 계획이다.

에기평은 국내 기업의 에너지신기술과 해외 적용사례에 대한 정보를 세계은행에 제공하고 에너지전환 정책관련 정보교류, 에너지 신기술의 개도국 적용 타당성 분석, 공동 세미나, 컨퍼런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국내에서 개발한 에너지신기술을 활용하여 개도국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그린뉴딜 사업화 성과가 대규모 해외시장 진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