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제2 원유하역시설 완공, 울산공장 운영 안정성 크게 증대
에쓰-오일, 제2 원유하역시설 완공, 울산공장 운영 안정성 크게 증대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11.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신항 앞 해상에 2년 7개월 동안 건설 ∙∙∙ 총 1,720억원 투자
원유선 계류시설과 송유관 설치 등 정유공장에 원유 안정적 공급

[한국에너지]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울산공장의 두번째 원유 하역 시설(#2 SPM)이 성공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설은 울산신항 앞 해상에 설치되었으며 약 27개월의 설계 및 건설 기간 동안 총 1,720억원을 투자하여 원유선 계류 설비와 44인치 직경의 해저(3.7km) 및 육상(3km) 송유관 등을 신설했다.

SPM(Single Point Mooring, 해상계류시설)은 대형 원유선이 접안할 수 있도록 수심이 깊은 해역에 고정형 부이(buoy)를 설치하고 송유관을 통해 육상 저장탱크로 원유를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정유공장의 젖줄이다. S-OIL1980년 공장 가동과 함께 설치한 기존 원유 부이(#1 SPM)를 이용하여 왔으나, 공장의 증설에 따라 원유 처리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추가 부이 건설을 추진했다.

S-OIL두 번째 원유 부이의 가동으로 복수의 원유 하역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기상 상황에 더욱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고,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안정적인 원유 공급이 가능하게 되어 후속 공정의 정상적인 운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해상 일기에 따른 원유선의 체선료 및 원유 긴급 임차비용 감축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며 또한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하역시설 운영을 통해 안전성과 환경성을 크게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