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방치된 산림 활용한 바이오매스 산업 육성
동서발전, 방치된 산림 활용한 바이오매스 산업 육성
  • 한국에너지
  • 승인 2020.07.13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림조합중앙회와 협약╶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 활성화
- 강원도 산불 피해목 연료화에 이어 울산·안동으로 사업 확대

[한국에너지]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산불 피해목 연료화 및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사회적 가치 창출을 확대한다.

동서발전은 8()

산림조합중앙회와 ‘산불 피해목 연료화 및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육성’ 업무협약을 체결라고있는 동서발전 사장 박일준(오른쪽)
산림조합중앙회와 ‘산불 피해목 연료화 및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육성’ 업무협약을 체결라고있는 동서발전 사장 박일준(오른쪽)

산림조합중앙회 청사(서울 송파구 소재)에서 산림조합중앙회와 산불 피해목 연료화 및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산업육성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강원도 동해안 일대에 발생한 대형 산불로 피해 입은 나무를 바이오매스 연료로 활용하는 친환경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앞서 3월에는 산림조합중앙회와 강원도 산불 피해목 연료도입 계약을 체결하고 동해바이오화력본부에 1차로 피해목 1만 톤을 도입하여 바이오매스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울산 울주군과 경북 안동시의 산불 피해목 연료화 사업도 함께 진행하는 등 양 기관의 협력관계를 강화하여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산불 피해목 현장
산불 피해목 현장

산불 피해목의 친환경 연료화 사업은 산불로 인한 2차 피해 예방, 산림자원 재활용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지역사회 신규 소득원 증대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전국 시··142개 산림조합의 업무를 관리하고 있으며 동서발전이 국내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연료를 확보하고 사용하는데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산림조합중앙회에서 공급하는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 연료를 우드칩으로 제조해 전량 동해화력 유동층발전소에 사용할 계획이라며, “산림 자원 활용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RPS제도의 성실한 이행 등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개정에 따라 석탄발전소 바이오매스 혼소설비의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가 기존 1.0에서 0.5로 낮아졌으나, 미이용 산림 바이오매스를 혼소하는 경우 기존과 동일한 1.5의 가중치를 적용받게 되어 산지에 버려지고 방치되었던 미이용 산림을 활용한 바이오매스의 연료화 사업은 한층 가속화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