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웨더, UV광선로봇 활용 코로나19 방역한다
케이웨더, UV광선로봇 활용 코로나19 방역한다
  • 윤창원
  • 승인 2020.07.0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대비 ‘청정 위생 서비스’에 UV광선 로봇 도입
UVC 자외선 2분만에 코로나 바이러스 99.99% 살균

케이웨더는 25일 코로나19 발생 이후 매일 방역이 필요한 곳의 청정위생서비스에 UV광선로봇을 활용한다고 밝혔다.

케이웨더는 이를 위해 지난 19일 의료기기 전문기업인 DK메디칼시스템()(이하 DK메디칼)과 업무 제휴를 맺고 케이웨더는 DK메디칼의 UV광선 로봇을, DK메디칼은 케이웨더의 청정 위생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합의했다.

사진 설명 : 케이웨더는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DK+ 빌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코로나19 청정위생사업 파트너쉽’을 맺었다. 왼쪽부터 한승학 DK 메디칼시스템 전무와 윤현집 케이웨더 전략기획본부장.
사진 설명 : 케이웨더는 지난 19일 서울 서초구 DK+ 빌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코로나19 청정위생사업 파트너쉽’을 맺었다. 왼쪽부터 한승학 DK 메디칼시스템 전무와 윤현집 케이웨더 전략기획본부장.

DK메디칼은 1986년 설립 이래 영상의학 분야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의료장비를 개발해왔으며 대표적 영상의학 장비인 X-ray의 경우 국산화는 물론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최근에는 감염관리를 위한 UV광선 로봇 ‘LightStrike'를 도입하며 방역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 중이다.

약품을 활용한 기존 방역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기기로 기대받고 있는 UV광선 로봇은 방역이 필요한 곳에 약 5~10분 정도 UV광선을 쏘아 반경 5m 거리의 방역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UV광선 로봇은 UV광선 중에서도 파장이 짧은 UVBUVC(200~315 nm)를 활용한다. 이 중 자연상에서는 오존층에 모두 흡수돼 지표까지 도달하지 않는 UVC 광선은 세포와 세균을 파괴하는 성질이 매우 강하다. 미국에서 진행된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대응 실험에서는 1m 거리에서 UVC광선 투영 결과 단 2분 만에 병원체 99.99%가 살균됐다. 짧은 살균 시간을 바탕으로 약품 방역과 달리 일과나 영업 후 소독할 수 있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다.

케이웨더는 UV광선 로봇이 지하철과 같은 공공 운송이나 호텔, 물류 및 유통 창고 등 코로나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매일 전문 인력의 방역 작업이 필요함에도 비용이나 시간적 제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에 해결책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미국과 이탈리아 등 코로나 사태가 심각한 국가에서는 호텔과 병원, 마트, 헬스장 등 다중 이용 시설을 중심으로 UV광선 로봇을 활용한 방역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대형 물류센터에 도입이 확정되는 등 병원, 호텔, 카페, 어린이집 등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UV로봇 구매와 청정위생서비스 시행 상담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케이웨더가 현재 서비스 중인 실내 공기질 측정 및 개선 서비스와 자체 개발한 실내 공기질 측정기 및 공기 데이터를 통해 실내 공간 청정 위생 서비스에 UV광선 로봇을 활용한 살균 서비스를 추가해 공간 방역 서비스에도 차별화를 둔다는 계획이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케이웨더는 앞으로 UV광선 로봇을 활용한 공간 특성 맞춤형 청정위생서비스를 통해 국민건강 개선 관련 사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UV광선 로봇
UV광선 로봇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