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BGF리테일 CU편의점’ 물류센터 태양광발전소 준공
한화큐셀, ‘BGF리테일 CU편의점’ 물류센터 태양광발전소 준공
  • 윤창원
  • 승인 2020.07.0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BGF리테일 중앙물류센터 지붕 활용, 연간 1400명이 가정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전기 생산
- 미국, 독일, 일본 시장 1위 달성의 핵심 제품군인 ‘큐피크 듀오’ 설치

한화큐셀은 6월 26일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충청북도 진천군 소재 중앙물류센터(CDC: Central Distribution Center) 지붕에 약 1메가와트(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이하 ‘진천CDC 태양광발전소’)를 준공했다. 이로써 BGF리테일은 업계 최초로 메가와트급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을 영위하게 됐다.

 

한화큐셀이 준공한 진천CDC 태양광발전소는 유휴공간인 물류센터 지붕에 2,400장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여 연간 1,200메가와트시(MWh) 수준의 전기를 생산하는데 이는 1,400명이 가정용으로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이 발전소에 설치된 태양광 모듈은 ‘큐피크 듀오(Q.PEAK DUO)’로 한화큐셀이 미국[1], 독일, 일본, 영국 등 주요 태양광 모듈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게 한 핵심 제품군이다. 큐피크 듀오는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제품 출력 저하를 방지하는 한화큐셀의 ‘퀀텀(Q.ANTUM) 기술’이 적용된 제품으로 국제 표준 품질 기준의 2~3배에 달하는 엄격한 품질 검사도 진행한다.

 

한화큐셀 제품 우수성은 이미 다수의 글로벌 어워드 수상으로 입증됐다. 글로벌 태양광 전문 검증기관 디엔브이지엘(DNV GL)[2]과 피브이이엘(PVEL)[3]이 실시하는 ‘2020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한화큐셀 제품들은 5년 연속 ‘톱 퍼포머(Top Performer)’ 로 선정됐다. 또 태양광 산업 내 최고 수준의 권위를 자랑하는 ‘독일 인터솔라 어워드 2018(Intersolar Award 2018)’에서도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태양광 모듈 제조사 중 유일하게 본 상을 수상했다.

 

한화큐셀 유재열 한국사업부문장은 “태양광 발전은 유휴부지 활용에 적합한 발전원이고 한화큐셀 고출력 제품은 지붕같이 제한된 면적에서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세계 주요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게 한 제품군을 적극 공급해 국내 태양광의 수준 향상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인 IHS에 따르면 글로벌 지붕형 태양광 시장은 2019년 연간 40기가와트(GW) 수준이며 전년비 20% 이상 성장했다. 한화큐셀은 지붕형 태양광 비중이 높은 미국 주택용 태양광 모듈 시장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2019년 기준 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지붕형 태양광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

BGF리테일 태양광 발전소
BGF리테일 태양광 발전소
 

[1] 미국은 주택용, 상업용 시장만 발표함. 그 외 국가는 전체 시장 기준임.

[2] DNV GL (Det Norske Veritas and Germanischer Lloyd): 1864년 설립된 노르웨이계 산업 인증기관으로 전 세계 350여개 지점 운영. 해양, 석유/가스, 전력/신재생에너지, 헬스케어, 식품, 자동차 및 항공 우주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위기관리, 품질보증, 인증관리 서비스 및 시스템을 제공.

[3] PVEL (PhotoVoltaic Evoltion Labs): 2010년 설립된 미국계 태양광 전문 인증기관으로, 전 세계적 300 여개의 태양광 분야 주요 업체들과 제휴를 맺고 제품/서비스에 대한 검사 및 평가를 실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