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술로 발전현장 안전역량 강화
한국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술로 발전현장 안전역량 강화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05.2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현장 지능형 신기술 접목으로 현장 안전관리 및 스마트 체계 구축
한국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도식
한국남부발전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 도식

[한국에너지신문사]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이 연말까지 인공지능 및 5G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현장 특화 지능화 솔루션 구축에 나선다. 신기술 접목으로 발전 효율 향상은 물론, 현장 안전역량도 제고될 전망이다.

남부발전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최근 한국정보화진흥원, 이노트리, 비전인과 함께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2020년 국가인프라 지능정보화사업5G, IoT, AI 등 지능정보기술을 국가 주요 인프라(교통, 안전, 산업, 환경 등)에 적용하여 국가 경쟁력 강화 및 지능정보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남부발전은 지능정보기술 접목을 통해 현장에서의 위험요소를 줄이고, 화재, 설비 이상 등 비정상 상황시 신속한 대응체계 마련을 위해 인공지능 및 5G 기반 발전산업시설 안전관리 지능화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에 따라 연말까지 딥러닝* 기반 영상 인식기술과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하여 이상상황을 탐지하고, 위험공간 작업 및 작업 종료 후 잔류자 확인 등 스마트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발전사 최초로 도입되는 5G 기술은 4세대 이동통신망 대비 속도는 20배 빠르고 지연시간은 10배 이상 줄어 현장에서 수집된 대용량 데이터를 신속히 전송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