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솔루트, 탄소배출량 최소화...탄소중립 달성
[한국에너지신문] 글로벌 주류기업들이 제품생산 과정에서 친환경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주류산업에도 신기후체제에 대비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어 에너지 업계에서는 반길만한 소식이다.
'발렌타인' '로얄살루트', '시바스리갈' 을 생산하는 위스키 제조사 '시바스 브라더스'는 모든 증류소에서 에너지절감을 실천해왔다.
시바스 브라더스는 제품생산부터 자원순환 에너지 공정과 자원순환을 통해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고,
증류소에서도 폐기물 재활용, 전력사용 절감, 신재생에너지 활용 등 신기후체제에 부응하는 기업활동을 늘려가고 있다.
특히 시바스 브라더스는 지난 2016년 기준 약 42.8톤의 폐기물을 가스와 에너지로 전환했고, 영국 내 32개 증류소에서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률 100%를 달성했다.
시바스 브라더스는 에너지절감 시스템 구축에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증류기 내 열압축 장치를 설치해 증기수요를 최대 40%까지 줄이고 LED조명 등 에너지절감 장비를 설치해 연간 1000kWh의 전기를 절약해왔다.
대표적인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 보드카도 병 생산시 재활용한 유리를 사용해 제작하고 증류와 병입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85%를 신재생에너지로 사용해 에너지 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이밖에 앱솔루트 보드카는 발효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채소나 해조류를 생산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밀 발효 후 남은 고단백 부산물은 돼지와 소의 사료로 재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1% 미만의 폐기물만을 매립하고 있으며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할 수 있도록 나무를 심어 탄소 중립을 달성했다는 것이 앱솔루트 보드카의 설명이다.
아일랜드의 대표적인 위스키 브랜드인 제임슨은 지난 2012년부터 미들턴에 있는 증류소의 에너지 소비량과 물 소비량을 28%까지 줄이는 데에 성공했다.
또한 위스키 제조 후 남은 부산물은 동물사료로 재활용하고 유리병의 80%는 재활용된 원료로 생산해왔다.
이처럼 주류기업들이 에너지절감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소식이 들리면서 에너지 업계에서는 새로운 시장개척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