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에너지재단 사업계획..."차별적 기능 발굴 및 핵심역량 구현"
2020년 에너지재단 사업계획..."차별적 기능 발굴 및 핵심역량 구현"
  • 오철 기자
  • 승인 2020.01.16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효율개선사업 예산 증액…에너지복지 확산
에너지 통계 구축…에너지복지사업 고도화 추진

[한국에너지신문] 취약계층 에너지복지를 위해 힘써온 한국에너지재단이 공공기관 전환 2년차를 맞아 새로운 도약에 나선다. 재단은 정부 에너지복지 정책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차별적인 기능과 역할을 발굴해 핵심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

올해도 재단의 중점 사업은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이다. 이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단열·창호·바닥공사 등 에너지사용 환경 개선을 통해 에너지 빈곤을 해소하는 제도로, 재단이 2007년부터 13년 동안 맡아왔다. 작년까지 취약계층에게 약 5581억원을 지원했으며, 이를 통해 48만여 가구가 겨울 추위를 이겨낼 수 있었다.

울릉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창호시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울릉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창호시공)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작년에는 2017년 발생한 포항 지진 등 재해로 인해 임시거처가 제공되지 않는 피해 가구를 중심으로 지원했다. 빠듯한 예산이지만 다행히 121억원이 추경되어 약 6050가구를 더 지원할 수 있었다. 포항 등 특별재난지역의 경우는 상태가 심각해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했으며, 재단 직원들은 실제 피해가구 중 미신청한 가구가 없도록 직접 포항에 내려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힘썼다.

올해는 시공물품지원 및 냉방지원 강화의 필요성에 따라 예산이 69억 증액됐다. 이로써 물품지원에 3천가구가 200만원을, 냉방지원에도 3천가구가 30만원 정도를 더 받게 됐다. 다만 여야 정쟁으로 국회 예산안이 늑장 처리되어 대상가구에게 돌아갈 에너지복지가 늦어지게 됐고, 당초 여당 중심으로 제기했던 증액 예산보다는 현저히 적게 책정됐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꼽힌다.

에너지관련 민간사회공헌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재단은 재단 중심의 민관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에너지복지 지원을 활성화하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작년에는 한전, 동서발전, 한수원 등과 함께 총 63억원을 들여 사회적 경제조직, 대학교, 복지시설, 취약가구에 태양광 발전 설비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또는 유지는 물론, 에너지복지 증진 및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부산대 캠퍼스 등에 설치한 대학교 태양광은 생산 수익을 청년 취업과 창업 지원금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원한 여름나기 지원사업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진행된다. 정부는 지난해 폭염을 재난으로 규정하고 에너지복지 차원에서의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특히 폭염은 고연령자와 저소득층에게 더 무섭게 다가오기 때문에 재단의 역할이 중요하다.

올해도 재단은 에너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냉방물품(선풍기, 쿨매트, 냉풍기 등)과 에너지 키트(생수, 의류 등), 간이소화기 지원을 통해 시원하고 안전한 여름나기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쪽방촌 건물 옥상에 쿨루프 시공(차열·단열도료)을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진행해 일차리 창출과 에너지복지를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작년에는 약 10억원이 들었으며, 가스공사, 한전 등 8개사가 참여했다.

작년 9월 재단과 중부발전이 대천역 앞에 태양광 나무를 심었다.
작년 9월 재단과 중부발전이 대천역 앞에 태양광 나무를 심었다.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을 마련해주고 태양광도 보급하는 ‘태양광 나무’ 보급 사업도 진행된다. 태양광 나무는 태양광 보급은 물론 미세먼지 정보제공, 스마트폰 충전 등 편의를 제공하고, 야간에는 LED 가로등 기능을 제공해 안전까지 증대시키는 주민 휴식공간이다.

작년에는 중부발전과 함께 대천역 앞에 태양광 나무를 설치했으며, 올해는 사우디 아람코와 함께 서울 3곳, 고성 1곳, 경기도 1곳 등 총 5그루를 심을 예정이다. 이처럼 재단은 에너지복지와 재생에너지 결합을 통해 재생에너지 확산에 기여할 방침이다.

올해는 에너지복지 통계 구축에도 힘쓸 계획이다. 재단은 작년 에너지효율개선사업을 진행하며 쌓아온 에너지 진단 데이터, 가구 정보 등 에너지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에너지복지연구센터를 신설했다 지난해 8월 에너지법 개정에 따라 에너지소외계층 현황을 주관 부처가 공시하게 됐지만 아직 자료가 없을 뿐 아니라 에너지복지 관련 공식 자료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재단은 에너지경제연구원,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올해 중으로 에너지복지 관련 통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재단 관계자는 “에너지복지 통계가 만들어지면 정책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의 효율성을 증대시켜 에너지복지가 더욱 고도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