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세계 재생에너지 업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
[사설] 세계 재생에너지 업계가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
  • 한국에너지
  • 승인 2019.11.15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너지신문] 우리나라가 선진국의 대열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 에너지 업계에서도 우리를 보는 눈이 달라지고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된다. 이를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준 것이 바로 지난달 열린 세계 재생에너지 총회가 아닌가 한다.

이번에 우리나라에서 이 회의를 열게 된 것은 아무래도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 덕분이 클 것이다. 정부가 환경과 안전을 강화하는 에너지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는 점을 내세운 점이 강하게 작용했을 것으로 본다.

이번에 회의를 통해서 확인된 매우 중요한 사실 한 가지는 재생에너지를 장기적으로 확산하기 위해 중앙 정부가 강하게 밀고 나가는 식보다는 각 지자체나 기업, 기타 공동체들이 작은 범위 내에서 명실상부한 ‘분산형’으로 추진하는 편이 유리하다는 점이다.

각 나라의 중앙정부에서 추진하는 방식은 물론 단기 성과를 낼 수 있어 효율적인 면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추진 주체가 변함에 따라서 사후 유지 관리 등이 모호해질 수 있고, 다양한 잡음이 나올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여기저기서 터지고 있는 비리 문제다.

이러한 난맥상을 근본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재생에너지 자원을 필요한 만큼 적재 적소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인근의 주민들에게 이익을 공유하고 어떤 식으로든 혜택을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에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대화와 타협이 무엇보다도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사실, 각 지역마다 개발의 욕구가 없는 곳은 없다. 하지만 지역의 정치인이든, 행정 관료든 그러한 욕구를 모두 풀어줄 수는 없는 일이다. 터져 나오는 민원을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재생에너지 확산 등 정책을 함께 조율해 나가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일 때 시민들도 정책에 협조하고, 이를 넘어서 재생에너지 정책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두드러지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재생에너지 확산 목표가 매번 방어적이고 수세적인 점이다. 차근차근 해 나가야 하고, 민간 중심으로 해 나가야 하는 것은 맞지만, 목표 자체는 도전적이지 않으면 안 된다. 면밀하게 계획해서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데에 재생에너지원은 필수다. 수십년째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를 10% 내외로 확산하겠다는 기조를 유지해 오다가 이번 정부 들어서야 20% 정도를 제시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것조차 너무 높은 목표라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다. 현재의 수치가 10%도 안 되기 때문에 높아 보일 수 있고, 특정 업계에서 보기에는 그렇게 보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하지만 누누이 강조해 왔듯이 재생에너지원은 그저 풍력이나 태양광만 있는 것도 아니고, 대규모로 꼭 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대규모로 할수록 ‘발전소’라는 점이 강조되면서 주민들에게 거부감만 불러 일으킨다. 풍력과 태양광 외에도 다양한 재생에너지원과 미활용에너지원이 있는데, 정책 담당자든 시민이든 이런 곳에는 눈을 두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재생에너지가 단순히 전기만 생산해서 쓰는 것도 아니다. 난방과 자동차 연료 등 다양한 쓰임이 있는데, 이런 점은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도 않다.

세계 재생에너지 총회를 통해서 세계 업계에서 한국의 위상을 알 수 있게 됐고, 국민들도 작으나마 관심을 더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에너지 전반에 관한 이해도를 높임은 물론이고, 재생에너지원의 안전성과 친환경성, 그리고 다양한 활용성 등을 자세하고도 명확하게, 더 멀리 더 널리 홍보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시민 각자에게 전달되는 홍보와 교육의 효과는 단순히 개인의 지식을 더 늘리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다양한 안전 및 효율 관련 기술을 증대시키고, 결국은 재생에너지원의 활용율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 확인한 세계인들의 확실한 공감대는 재생에너지에 관한 한 후퇴는 어렵다는 점이 아닐까. 이럴 때일수록 안전성과 신뢰성, 효율성 등을 높이는 노력이 절실하다. 그래야만 홍보와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때쯤, 이 효과를 더욱 배가시킬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