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스마트 가스계량기’, 모두에게 ‘스마트’해야
도시가스 ‘스마트 가스계량기’, 모두에게 ‘스마트’해야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11.15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구 기자
조성구 기자

[한국에너지신문] 정부가 내년까지 스마트 가스계량기(가스 AMI) 3만대를 주요 도시에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아직은 실증사업 단계이지만 2021년까지 효용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검증해 향후 보급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또 스마트 계량기 보급으로 최근 문제가 됐던 방문 검침에 따른 소비자 사생활 침해 문제와 검침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도 개선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 계량기는 검침원이 가가호호 방문하지 않아도 무선으로 정밀한 계량 검침이 가능하고 도시가스 사에서는 가스 누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한 기기이다.

다만 아쉬운 것은 이번 정부 정책이 검침원들에 대한 배려에는 다소 부족하지 않았나하는 점이다. 지난 봄 울산 지역 도시가스 검침원들은 집회를 열고 성추행 위협에까지 노출돼 있다며 경동도시가스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들은 두 명이 검침에 나서는 방식을 요구했고 사측도 지난 9월 ‘탄력적 2인1조 검침’, ‘감정노동자 보호 매뉴얼 시행’, ‘성범죄자 및 특별관리 가구 정보 공유’ 등을 약속하고 관련 이행 방안에 합의했다. 하지만 당시 합의가 늦어졌던 이유 중 하나는 2인1조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었다. 

정부 정책에 따라 장기적으로 스마트 계량기가 보급되면 필연적으로 검침원들의 일자리는 줄어들게 된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집집마다 방문할 필요가 없으니 이들의 존재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번 정책의 표면적인 목표를 검침원의 ‘열악한 근무 환경 개선’이라고 밝혔지만 역설적으로 이들은 어쩌면 생계를 위협 받게 될 지도 모르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물론 정부와 사측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장기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히겠지만 좀 더 세밀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검침원들에 대한 교육 강화로 새로운 업무 전담도 고려할만 하다.

아직 실증 단계일 뿐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보도자료까지 배포하고 홍보할 계획이라면 정부가 나서 좀 더 고민해야 한다. 그래야만 ‘누구에게나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되는 도시가스’라는 슬로건에 적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