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시민단체, "재생에너지 위해 손잡다"
산학·시민단체, "재생에너지 위해 손잡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11.1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 공식 출범
재생에너지 왜곡 대응 및 다양한 발전 정책 제시 역할

[한국에너지신문] 재생에너지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개선 및 보완 과제도 아직 많다. 문제가 되는 가짜뉴스의 범람, 불합리한 규제, 인허가 지연 등의 해결을 위해 산학연,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모였다.

지난 12일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이하 재발협)가 공식 출범했다(사진). 이날 재발협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하고 앞으로의 에너지 전환과 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이완근 공동대표(한국태양광산업협회 회장)는 인사말에서 "세계는 지금 재생에너지를 둘러싼 기술, 시장, 일자리에 주목하고 있다"며 "국내 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국가 차원의 브랜드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신재생에너지정책추진단장)도 "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서 달려왔지만, 부족한 점과 아쉬운 점이 있다"며 "특히 지역 주민부터 오피니언 리더에게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오해 해결에 재발협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재발협에는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태양열에너지협회, 한국소형풍력협의회, 한국해양에너지산업협회(준), 전국태양광발전협회, 한국태양광공사협회 등 산업계 협단체와 한국태양광발전학회, 한국풍력에너지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등 관련 학회,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가 발기단체로 참여했다.

이들은 재생에너지 산업과 시장, 연구 분야에서 분투하고 있는 업계, 학회, 시민사회, 관련 전문가의 뜻을 모아 재생에너지를 대변하고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 건의 등 시장과 산업의 동반성장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재생에너지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설명하기 위해 중진 국회의원들도 참여했다.

송영길 의원(한국태양광산업협회 고문,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위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정부가 이전 정부에서 계획됐다는 이유로 석탄 발전소를 7개나 새로 짓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몽골의 사례처럼 재생에너지가 기술력을 강화해 사막화 문제 등의 해결에도 힘을 보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구 의원(산업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의 당론은 원전은 원전대로 유지하면서 신재생에너지도 함께 발전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촉진법 개정안이 이번 회기 중 긍정적으로 처리되도록 산자위에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조배숙 의원(전 민주평화당 대표)은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조 의원은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중국의 장악력 확대로, 지역의 건실한 기업이었던 넥솔론이 시장에서 퇴출됐다"며 "이런 위기 극복을 위해 재발협이 발족된 것이라 생각하며 산업계‧학계‧시민사회가 재생에너지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향후 재발협은 '재생에너지 산업계 대변 활동',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정책생산, 정책건의, 정책홍보',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전환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 활동'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우식 재발협 사무총장(한국태양광산업협회 부회장)은 "재생에너지에 대한 바른 정보가 국민들 가슴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재생에너지 3020 정책' 초과 이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