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동해-1 가스전 개발 문제점 해명하고 나서…
석유공사, 동해-1 가스전 개발 문제점 해명하고 나서…
  • 한국에너지신문
  • 승인 2003.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정판매가격 톤당 308 달러, 소비자 추가비용 부담 없을 듯
석유공사가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동해-1 가스전 개발의 문제점에 대해 해명하고 나서 관련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석유공사는 지난 23일 국정감사 조희욱의원이 문제 제기한 ‘동해-1 가스전에서 생산된 가스 가격이 높아 소비자 비용부담이 우려된다’는 내용에 대해 “최종 완제품인 동해-1 가스의 가격을 중간제품인 해외도입 LNG가격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며, 가스공사가 판매하는 최종 완제품인 천연가스의 평균 도매가와 비교해야 한다”고 해명했다.

또“현 제도상 동해-1 가스는 석유공사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없고 가스공사의 배관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최종 완제품인 천연가스 평균 도매가격에 배관 공급비를 차감하는 수준에서 가스 가격이 결정된다고 가정한다면 소비자에게 적정한 가격으로 공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동해-1 가스 추정 판매가격이 톤당 308달러로 톤당 336달러인 가스공사 최종 판매가격에 비해 28달러가 낮다” 며 “이는 가스공사의 배관공급비를 제외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추가비용 부담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동해-1 가스전의 단위당 사업비가 카타르 라스가스(RasGas)전의 프로젝트에 비해 무려 21.5배나 높아 국제경쟁력이 전무해 개발 타당성이 없다’는 내용과 관련해서는 “가스전 개발에 소요되는 투자비가 가스전 규모에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세계 최대규모 가스전의 하나인 RasGas(2위)와 비교시 단위당 고정비가 동해-1 가스전과 비교한다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8월 현재 탐사개발비와 운영비가 99년 타당성 조사에 비해 1조1천400억원이 증가하고 정부 재정수입이 4천300억원에서 450억으로 감소했다’는 내용에 대해 “동해-1 가스전 개발사업이 국내 최초로 벤치마킹할 사례가 없어 정확한 비용 산정을 못한 것이며, 가스공급 협의과정에서 수요처의 요구에 따른 추가 시설투자비 및 비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재정수입과 관련해서는 “99년 당시 법인세 3,302억원 및 조광료 1,014억원을 합해 4,316억원 이었으며, 8월 현재 기존의 법인세 302억원 및 조광료 151억원에 특별소비세 2,227억원, 안전관리부담금 251억원, 지방세 135억원 부분을 합해 총 3,066억원으로서 실질적인 재정수입 감소분은 약 1,250억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소규모 한계 가스전인 동해-1 가스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국내 대륙붕에서 우리 힘으로 가스를 생산해 안정적인 에너지를 공급 한다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큰 이득이다”며 “ 앞으로 창출된 수익재원을 재투자해 인근 유망구조에 대한 탐사활동을 추진,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해외 가스전·유전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부족한 에너지자원의 확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홍성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