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경유차·석탄화력발전소 최대 27곳 가동 중단해야”
“노후경유차·석탄화력발전소 최대 27곳 가동 중단해야”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9.10.0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제1차 국민정책 제안…겨울철 고강도 대책 담아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차 국민정책 제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차 국민정책 제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체질을 바꾸는 보약이나 운동이 아니라 병으로 쓰러진 사람을 당장 살릴 수 있는 강한 약물과 긴급 처방, 수술 같은 강력한 대책입니다.”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 반기문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1차 국민정책 제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고, 최대 27곳의 석탄화력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는 등 고강도 대책이 담긴 '제1차 국민 정책제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대책이 시행되면 12월부터 3월까지 서울의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나쁨' 이상인 날이 30일 이하일 것으로 추산됐다. 42일이었던 전년 동기에 비해 12일 정도 줄어드는 것이다. 같은 기간 전국의 하루 최고 초미세먼지 농도는 100㎍/㎥ 미만일 것으로 분석됐다. 전년 동기에는 137㎍/㎥이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분석 결과 이번 대책으로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전기요금은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월평균 약 1200원 인상될 것으로 추산됐다.

반 위원장은 “사회적 재난인 미세먼지를 해결하려면 이 정도 대책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제안이 다소 지나치다는 의견도 있겠지만, 세계 주요국이 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흐름과 달리 우리나라의 석탄소비는 오히려 증가추세”라며 “이러한 우리나라를 ‘기후악당’이라고 비판하는 곳도 있다”고 전했다.

중국이 우리나라 미세먼지 농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국제적으로 무의미한 책임 공방에서 탈피하고 저감 노력의 기선을 잡아 국가 간 협력을 요구할 것”이라며 “사시사철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 전경.
기자회견 전경.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으로 국민 전기요금 부담이 커진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안병옥 국가기후환경회의 운영위원장이 “국고를 지원하는 것보다 12월부터 3월까지 한시적으로 전기 요금을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국민정책참여단에서도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월 2000원까지 전기요금 인상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견을 준 분이 많았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4인 가구를 기준으로 4개월간 총 5000원 정도의 전기요금이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 의견을 더 확인해야겠지만, 마스크나 공기청정기 구매비를 생각하면 감당할 수 있는 비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정책참여단에 속한 백치현(28) 씨는 "몇 년 전부터 서울을 '회색 도시'라고 느꼈는데 앞으로는 미세먼지를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희망이 생겼다"며 "우리 아이들이 미세먼지를 역사책에서 배우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서현(34) 씨는 "미세먼지는 중국 탓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일상에서 내가 미세먼지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며 "앞으로 자가용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나부터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지난 5개월간 5개 전문위원회 130여명의 전문가, 500여명의 국민정책참여단이 토론과 숙의를 거쳐 마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