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수소탱크 폭발…수소경제 걸림돌 우려
강릉 수소탱크 폭발…수소경제 걸림돌 우려
  • 조성구 기자
  • 승인 2019.05.27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전해 분해 실증사업 중 발생
오픈된 공간서 폭발 이례적
정부 “정책 차질 없이 진행”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전 강원도 강릉시 강원테크노파크를 방문해 수소탱크 폭발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4일 오전 강원도 강릉시 강원테크노파크를 방문해 수소탱크 폭발 사고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한국에너지신문] 강원테크노파크에서 수소탱크 폭발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해 정부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혹여나 이번 사고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사회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 모양새이다.

지난 23일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공장에서 수소탱크가 폭발해 2명이 사망하고 6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사고 발생 후 24일 오전 6시 산업통상자원부는 성윤모 장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강릉시청과 영상 회의를 열고 사고 사항을 점검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임춘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장, 한국가스안전공사 안전 관련 책임자들이 참석해 논의했다.

알려진 바로는 공장 내 모 업체 소속 연구원들이 수소 저장탱크에서 떨어진 가건물에서 수소연료전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물을 전기로 분해해 수소를 만들고 이를 저장해 전기를 생산하는 수전해 분해의 실증사업 중에 발생한 것이다. 생산된 전기를 저장탱크에서 가건물에 공급하는 시험 작업을 하는 상황에 폭발이 발생했다. 수전해 방식은 수소를 생산하는 친환경적이고 이상적인 방식으로 평가받지만 아직 충분한 기술이 확보되지 못한 상황이다. 

강원테크노파크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수소 생산 관련 연구 개발 사업을 추진 중인 업체로 정식으로 입주한 기업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폭발이 발생한 수소저장탱크는 지난 4월부터 시험 가동 중이었고 이달 말까지 시험 가동을 거친 후에 파크 측이 설비를 이관해 정식으로 운영할 예정이었다.

해당 시설은 가스안전공사가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가스안전법에 따라 규정에 맞게 설치됐지만 사고가 발생해 원인 해명에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파크 관계자는 “밀폐된 경우 수소가 쌓여 폭발할 가능성이 있지만 이번에 사고가 발생한 곳은 오픈된 공간이기 때문에 사고 발생이 이해되지 않는 면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고로 정부가 추진 중인 수소경제 사회 추진 정책에도 다소 차질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수소사회 진출을 위해 수소차, 수소충전소 보급, 연료전지 확대 등 계획을 세운 상태이다.

수소충전소는 수소탱크와는 달리 고압-고농도 안전관리 규정과 국제표준에 따라 설치돼 세계적으로 한 건의 사고도 없다고는 하지만 폭발 사고를 목격한 국민들의 반감이 커질 것이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폭발은 연구 개발의 실증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규격화되지 않은 예외적인 상황에서 일어난 불의의 사고”라고 언급하며 “수소경제 사회 추진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